정치 정치일반

여야, 오늘부터 사흘간 '청문위크'…첫날부터 '불꽃 공방' 예고

뉴스1

입력 2019.03.25 06:01

수정 2019.03.25 06:01

국회 관계자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의실에서 25일 열리는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를 하고 있다. 2019.3.24/뉴스1
국회 관계자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의실에서 25일 열리는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를 하고 있다. 2019.3.24/뉴스1

오늘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서울=뉴스1) 김세현 기자 = 여야가 지난주 나흘간의 대정부질문에서 공방을 벌인 가운데 25일부터 사흘간 이어지는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에서 '2차 난타전'을 예고하고 있다.

여야는 앞서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각 분야별로 대정부질문을 진행하며 불꽃 튀는 논쟁을 했다. 이들은 '김학의'·'드루킹' 사건을 두고 상대 진영을 공략했고, 북미정상회담 결과·소득주도 성장·미세먼지 대책 등으로 강대강 대치를 이어갔다.

이처럼 높아진 긴장 상태는 이날부터 시작되는 인사청문회에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는 이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통일부), 문성혁(해양수산부), 박양우(문화체육관광부), 27일 진영(행정안전부), 박영선(중소벤처기업부), 조동호(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개각이 7개 부처의 수장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으로 사실상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데다, 후보자들에 대한 의혹이 점점 나오고 있어 '역대급 청문 정국'이 될 것이란 목소리가 나온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연일 '면도날 검증'을 벼르고 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최근 한 회의에서 "이번 개각은 최악보다 더 나쁘다"며 "(청와대가) 이 정도 심각한 문제를 체크하고 통과시켰다면 중증의 도덕 불감증에 걸린 것 아닌가(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제기된 의혹이 다소 과장·오해가 있는지 살피면서, 무분별한 의혹 제기에 대해 '역검증'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한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각 후보자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청문위원에게 설명할 건 하고, 국민께 사과할 건 해야한다"면서도 "야권의 지나친 공방은 오히려 진실을 밝히는 데 해가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에 대한 정치권의 이목은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쏠리는 분위기다.

이날 인사청문회를 치를 최 후보자는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잠실 재건축 아파트를 3억원에 매입해 10억원의 시세차익을 남겼다는 논란을 일고 있는데, 실제 최 후보자 가족이 거주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의혹은 더욱 짙어지는 모양새다.

또 국토부 2차관으로 재직할 당시 공무원 특별공급으로 분양받은 세종시 아파트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최 후보자 측은 거주 목적 분양이라고 해명했지만 야권의 공세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과거 SNS 발언 논란을 비롯해 부인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 등을 받고 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08년 '박왕자씨 금강산 피격 사건'을 두고 '통과 의례'라고 표현한 데 대해 최근 "고(故) 박왕자님의 비극을 직접 지칭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야권은 고(故) 박왕자씨의 아들을 청문회 참고인으로 신청한다고 밝히며 공방을 예고했다.

또 김 후보자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정의'에 대해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것과 전혀 차이가 없다고 주장한 데 대해, 야권은 김 후보자의 대북관을 세밀히 검증하겠단 모습이다.

이외에도 야권은 후보자들의 각종 채용·학술 논란을 파헤치겠단 방침이다. 조동호 후보자는 자신이 사내 이사로 재직했던 회사에 장남을 부적절하게 인턴으로 채용했다는 의혹이 있고, 박양우 후보자는 2006년 중앙대 법학 논문집에 제출한 학술논문의 표절 논란을 받고 있다.


이번 청문회에서 '현역 불패 신화'가 이어질 지도 주목된다. 27일엔 현역 의원인 진영·박영선 후보의 인사청문이 예정됐는데, 야권은 논평에서 "현역 의원 봐주기는 없다"고 밝힌 상태다.


다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을 포함한 개혁입법을 패스트트랙에 올릴 경우 청문회 일정이 도중 파행될 수 있단 목소리도 나온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