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최정호 '부동산 투기' 집중 공세로 정부·여당 압박

뉴스1

입력 2019.03.24 14:01

수정 2019.03.24 14:01

문재인 대통령이 8일 7개 부처에 대한 중폭 개각을 단행했다. 사진은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최정호 전 국토부 2차관.(뉴스1DB)2019.3.8/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8일 7개 부처에 대한 중폭 개각을 단행했다. 사진은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최정호 전 국토부 2차관.(뉴스1DB)2019.3.8/뉴스1

나경원 "靑 개각, 국민 조롱하는 인내심 테스트"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자유한국당은 25일 진행되는 인사청문회에서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투기 의혹'에 대한 집중 공세로 정부·여당을 압박하겠다는 입장이다.

최 후보자는 지명 직전 자신이 살고 있던 경기도 분당 아파트를 딸에게 증여하고 자신은 월세로 들어가 살고 있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최 후보자 재산목록에 이 아파트는 포함되지 않아 다주택자를 피하기 위한 '꼼수증여' 논란이 일고 있다.

잠실 재건축 아파트를 3억원에 매입해 10억원의 시세차익을 남겼다는 의혹도 받는다.
실제 최 후보자 가족이 거주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의혹은 더욱 짙어지고 있다.

또 국토부 2차관으로 재직할 당시 공무원 특별공급으로 분양받은 세종시 아파트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최 후보자 측은 거주 목적 분양이라고 해명했지만 한국당의 공세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개각을 경제정책의 연속성과 사회통합이 필요한 시점에서 경험과 전문성이 검증되고 정책 실행능력이 우선시된 적재적소의 인사로 평가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에 대한 책임이 있는 외교·안보라인을 제쳐놓은 '총선용' 개각이라고 비판하면서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또 후보자들에 대한 의혹이 쏟아지자 문재인정부의 '도덕불감증'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특히 한국당은 '부동산 투기'가 문재인정부의 5대 인사원칙에 해당하는 데다 잠실 재건축 아파트와 세종시 아파트 등 문제가 되는 지역이 규제 지역인 점을 고려할 때 최 후보자가 부동산 정책 수장으로서 역할을 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당은 최 후보자의 편법 증여 논란, 잠실 재건축 아파트 의혹, 세종시 아파트 분양 의혹을 비롯해 논문 표절 의혹까지 전방위적인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또 최 후보자를 시작으로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등 인사청문회를 통해 정부·여당 압박을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이번 개각은 친북 성향, 위선, 대충대충 개각이다. 한마디로 국민 조롱하는 인내심 테스트"라며 "5대, 7대 인사기준을 만들었는데 7명 후보가 모두 부적격 사유가 있다. '7개 인사 합격 기준인가'라고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4·3 보궐선거 유세 현장에서는 인사 참사를 막기 위해 한국당이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강기윤 후보 출정식에서 "저희가 장관 인사청문회를 해야 한다.
해도 소용이 없다. 이 정권은 무조건 밀어붙인다"며 "오만한 정권을 심판하려면 국민이 힘을 모으고, 국민이 일어서야 한다.
이는 창원 (성산) 선거에서 강 후보를 압승시켜주는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