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재앙이 된 브렉시트… 英 은행자산 1조파운드 빠져나간다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1 17:37

수정 2019.03.21 17:37

일자리는 7000개 이동 예상.. 세수 최소 6억파운드 감소할듯
EU, 브렉시트 6월30일 연기안.. 합의안 英하원 통과시 수용키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에 따른 영국내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 자산·일자리 엑소더스 규모가 예상보다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종적인 이동 규모는 브렉시트 조건, 시기 등에 좌우될 것으로 전망됐다.

CNN머니는 20일(현지시간) 컨설팅업체 EY 분석을 인용해 은행을 비롯한 영국내 금융기관들의 자산·일자리 이동 규모가 브렉시트가 가까워질수록 점점 늘고 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EY에 따르면 지금까지 영국 금융사들이 EU로 옮기겠다고 발표한 자산규모는 모두 1조파운드(약 1486조원) 수준으로 이전 추산치 8000억파운드를 크게 웃돌고 있다. 일자리 역시 영국을 떠나 유럽으로 대규모로 이탈할 전망이다. EY는 브렉시트로 인해 조만간 7000개 금융 일자리가 영국에서 EU로 이동하게 될 것으로 추산했다.
금융서비스 산업은 영국 국내총생산(GDP)의 12%를 차지하는 기간 산업으로 고용인원도 220만명에 이른다.

은행들 대부분은 브렉시트 이후 역내에서 원활하게 사업을 이어가기 위해 독일, 프랑스, 아일랜드를 비롯한 EU 국가들에 새 사무실을 열고 있다. 새 사무실은 인력이동과 함께 EU 규정을 맞추기 위한 대규모 자산이동을 의미한다. EY는 2016년 6월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주요 금융업체 222 곳의 움직임을 추적해왔다.

EY는 브렉시트에 대비해 금융사들이 인력, 사무실, 자산을 영국에서 유럽으로 이동하겠다고 발표하는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력·자산 이동은 영국의 소득세·법인세 등 세수가 줄어드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EY는 브렉시트에 따른 인력·자산이동으로 영국의 세수 감소규모가 최소 6억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EY는 이마저도 '보수적인' 추산이라고 강조했다. EY의 보수적인 추산은 유럽중앙은행(ECB) 예상을 소폭 웃도는 규모다.

안드레아 에리나 ECB 은행감독 책임자는 지난주 파이낸셜타임스(FT)에 영국에서 유로존(유로 사용 19개국) 회원국으로 옮겨갈 은행 자산 규모가 1조2000억유로(약 1조파운드) 수준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영국에서 유럽으로 이탈하게 될 자산·일자리 규모는 최종적으로는 브렉시트 조건과 시기가 좌우할 전망이다. 조건이 나쁘고 시기가 당겨진다면 규모는 이보다 더 급격히 늘 수 있고, 조건이 좋고, 시기도 전환기 등을 포함해 늦춰지게 되면 규모는 줄어들 수 있다.

한편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6월 30일까지 브렉시트를 연기하자고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에게 서한으로 공식 요청했고, 투스크 의장은 조건부로 이를 수용했다. 투스크 의장은 20일 "단기 연장은 가능할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이는 영 하원에서 브렉시트 합의안이 통과된다는 조건에서 가능하다"고 단서를 달았다. 하지만 영국 의회는 EU와 영국이 작년 11월 타결한 브렉시트 합의문에 대한 승인투표를 이미 두차례 부결했고, 당분간 추가 표결 계획도 없는 상태다.
이에 따라 오는 21, 22일 열리는 EU정상회의에서 영국의 브렉시트 연기 요청에 대해 EU 정상들이 최종 결론을 내리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투스크 의장은 영국 정부가 요청한 '6월30일 연기안'에 대해서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오는 5월 23~26일 유럽의회 선거 일정 때문에 정치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뜻도 밝혔다.
투스크 의장의 발언은 브렉시트 연기 성사의 책임을 영국 정부에 돌린 것으로 해석됐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