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범국가기구 수장 맡은 반기문 "미세먼지 문제에는 정파 없어"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1 17:33

수정 2019.03.21 17:33

文대통령과 면담 후 브리핑.. 정계복귀 가능성엔 즉답 피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과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의 수장을 맡게 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반 전 총장과 40분간 면담을 하면서 "총장님은 유엔에서 파리기후변화협약 등 기후 관련 협약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가장 열심히 노력했고, 커다란 성과를 거두신 분"이라고 평가하고 "이번에 만들어지는 기구는 민간과 공공을 아우르는 범국가기구의 성격이다. 범국가라는 표현에 반기문 총장님만큼 적합한 분이 없다.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미세먼지 문제는 중국과도 관련되어 있다. 한·중이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며 "그런 일을 해주는 데 반기문 총장님만큼 더 적합한 분이 없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면담 후 춘추관에서 직접 브리핑을 하고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서 야당 대표의 제안을 흔쾌히 수용하고 중책을 맡겨주신 문 대통령의 뜻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수락 배경에 대해서는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임한 10년은 지속가능발전목표, 파리기후변화협약 체결에 헌신한 기간이었고 국제사회가 이를 유엔 창설 후 최대의 업적으로 평가하는 것에 대해서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 "퇴임 후 지난 2년 동안에도 세계 곳곳을 다니며 파리기후변화협약의 이행과 지구생태환경의 복원,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실현을 위한 전 세계인의 노력을 호소해 왔다. 제 필생의 과제를 다시 한 번 전면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수락하게 됐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범국가적 기구를 만든다고 해서 미세먼지가 일거에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국민 여러분이 더 잘 알 것"이라며 "그야말로 개인에서부터 산업계, 정치권, 정부까지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 다 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만들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 해결책을 도출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정치권을 향해 "정치권은 미세먼지 문제를 정치적 이해득실에 따라 접근해서는 절대로 안 될 것"이라며 "미세먼지는 이념도 정파도 가리지 않고, 국경도 없다. 정치권 전체가 오직 국민의 안위만을 생각하면서 한마음으로 초당적·과학적·전문적 태도를 유지하며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요청했다.


한편 반 전 총장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출범을 계기로 한 향후 정계복귀 가능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다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반 전 총장은 (정계복귀) 이야기는 연목구어(나무에 올라가 고기를 얻으려고 한다)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반기문재단(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반기문 재단)을 이번에 만들었는데 정관에 일체의 정치활동을 금지하도록 되어 있다고 말했다"고 부연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