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야권, 2기 내각 후보들 인사 논란에 다시 조국 책임론 정조준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20 16:33

수정 2019.03.20 16:33

민정출신 윤모 총경 버닝썬 사건 개입 논란도 기폭제 

2기 내각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야당의 입에서 조국 민정수석의 이름이 다시 오르내리고 있다.

장관 인사 사전 검증 부실 논란이 또다시 도마위에 오면서다. 여기에 민정수서실 출신 윤모 총경의 버닝썬 개입 의혹 등 공직기강 헤이 문제도 불씨를 키우는 요인이다.

인사 청문회를 앞두곤 7명의 장관 후보 중 이미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의 과거 부적절한 언행들이 드러난 것을 시작으로 최정호(국토), 진영(행안)등 후보 여럿이 부동산 투기· 세금미납·위장전입·논문표절 등이 줄줄이 드러나며 논란을 키우고 있다.

20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내각도 이보다 나쁠 수 없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이번 개각은 최악보다 더 나쁘며, 경악할 수준의 인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인사검증 7대 원칙도 대통령 공약에서 한참 후퇴한 것인데 그것마저도 안 지키고 장관 후보를 추천하려면 원칙과 기준을 왜 만들었느냐"고 꼬집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던 병역 기피, 세금 탈루, 부동산 투기,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등 '5대 비리' 인사 배제 원칙을 지칭한 것이다. 그 뒤 1기 내각 후보들이 줄줄이 이 문제로 낙마하거나 논란이 되자 청와대는 7대 원칙을 발표하며 일부 항목은 조건을 일부 완화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그 밖에 장관들도 논문 표절, 병역특혜, 위장전입, 자녀취업 비리 등 갖가지 의혹이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도 김정화 대변인이 전날 논평에서 "무엇을 망설이는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경질이 시급하다"며 결단을 촉구했다.

야당뿐 아니라 여당 내에서도 "북미회담 결렬 뒤 엄중한 정국 상황에서 후보자들에 대한 부실 검증 논란이 나오는 건 문제가 있다"는 우려가 여럿 나오고 있다.

여기에 연일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버닝썬 사건' 한켠에서 전직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의 기강 헤이가 다시 도마위에 오른 것도 조 수석 비난 여론을 키우는 요인이다.

바로 윤모 총경이라는 경찰 고위 간부가 청와대 민정수석실 근무 기간에도 '버닝썬 사건'에 연루된 연예인들과 유착된 정황이 수사 결과 드러나면서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7월부터 1년간 민정수석실에서 파견 근무를 했다.

청와대 직원의 기강 헤이 문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연말·연초 청와대 직원의 민간인 폭행 시비나 부적절한 골프 회동 등이 도마위에 오르기도 했다.
김태우 전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민간인 사찰 의혹 폭로 문제도 이미
청와대의 부담으로 남겨진 상태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