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황운하 사건 철저한 수사 없으면 특검 해야"

뉴스1

입력 2019.03.20 13:41

수정 2019.03.20 13:4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3.2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3.2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철규 "검찰, 김경수 왜 수갑 채우지 않았는지 밝혀야"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자유한국당은 20일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의 공작수사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낙선했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가 없으면 특검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서 "지난해 황 청장 발 선거 공작사건으로 김 전 시장이 낙선했다"며 "황 청장은 경찰청에 있을 게 아니라 검찰청 조사실에 가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런 기획과 공작이 또다시 반복될 수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만약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 사건은 특검으로 밝힐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울산시장은 "황 청장이 했던 만행 탓에 가슴이 아프다"며 "검찰의 불기소 결정문을 살펴보면 황운하라는 사람이 저질렀던 만행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고 밝혔다.


그는 "황 청장은 검찰의 혐의없음 지적에도 언론을 통해 지속해서 사건이 보도되게 했다"며 "이 사안은 (경찰이) 어떻게 하다가 잘못된 생각한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누군가한테 지시를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최교일 의원은 "황 청장 사건을 보면 검사가 서면으로 5차례에 걸쳐 명백하게 범죄가 안된다고 했음에도 (황 청장은) 막무가내로 법원과 검찰을 비난하며 김 전 시장을 기소했다"며 "이는 사법부와 법치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연루된 드루킹 댓글 사건 수사와 관련한 공세도 이어졌다.

여상규 의원은 "김 지사의 판결에서 드러난 진실은 지난 대선이 부정선거였다는 것"이라며 "이를 주도한 김 지사 외에 청와대와 여권에 많은 공범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여 의원은 "이것은 특검으로밖에 해결할 수 없다"며 "(특검은) 대한민국의 사법질서를 바로 세우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철규 의원은 전날 김 전 지사의 항소심 첫 공판 출석 사진을 꺼내 들고 "나이 많은 전직 대통령은 수갑과 포승줄을 채워 법정에 호송하던 검찰과 법무부가 어제 김 전 지사를 호송하면서는 수갑도, 포승줄도 채우지 않았다"며 "이는 김 전 지사에 대한 과도한 예우"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것은 김 전 지사 구하기에 올인한 것"이라며 "젊디젊은 김 전 지사가 왜 포승줄에 묶이지 않았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