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선거제 후폭풍… 일부야당 내부 반발, 한국당은 저지 투쟁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18 17:49

수정 2019.03.18 17:49

여야4당 개편안 합의 발표했지만 평화, 지역의석 축소 우려 ‘제동’
바른미래, 당내 반발기류 확산..한국 "좌파 연립정부 계획" 맹공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앞줄 오른쪽 다섯번째) 등 당 지도부와 당원들이 18일 오전 4·3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경남 통영·고성지역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앞줄 오른쪽 다섯번째) 등 당 지도부와 당원들이 18일 오전 4·3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경남 통영·고성지역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 여섯번째)와 최고위원 등도 같은 날 통영·고성지역 정점식 후보 사무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 여섯번째)와 최고위원 등도 같은 날 통영·고성지역 정점식 후보 사무실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4당의 선거구제 개편안 합의문 발표 뒤 주말을 거친 정치권이 거센 후폭풍에 휩싸이고 있다.

이번 여야 합의에서 제외된 자유한국당은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고 대정부투쟁을 예고했고, 합의에 참여한 일부 야당도 내부 추인 과정이 저항에 부딛히며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투쟁 수위 조절 등 숨고르기를 했지만 내부에선 장외투쟁도 불사하겠다며 격앙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어 이번 주가 선거제 합의 이후 정국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국당, 대여 강경투쟁 예고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소속 의원 전원 및 원외위원장단까지 총동원해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고 대여 투쟁을 예고했다.

특히 이번 여야 4당의 선거법 개정 추진을 '좌파 연립정부 수립 계획'이라고 비판하며 지지층을 비롯한 여론전에 열을 올렸다.

황교안 대표는 "이 정권이 정파적 이익에 급급한 소수 야당과 야합해 다음 총선에서 좌파연합의회를 만들려는 음모"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선 지도부의 발언 중에는 "좌파", "쿠데타", "독재" 등 거친 표현도 여과 없이 쏟아졌다.

특히 한국당을 제외하고 선거구제 개편안이 합의된 점에 대해서도 나경원 원내대표는 "우리는 자유민주주의가 존속하느냐, 특정세력에 의한 독재로 가느냐 갈림길에 서 있다"고 표현했다.

향후 정국에 대한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이번에 한국당을 제외하고 선거구제 합의안이 상정될 경우 여야 4당의 공조가 더욱 공고화될 우려 때문이다.

이는 집권 여당인 민주당이 캐스팅보트를 쥔 제3당과 연합을 의미한다는 점에서다. 또 범여권 독주는 한국당 무력화로 이어질수 있어 고민도 커지고 있다.

다만 이날 한국당은 투쟁 수위는 여론 추이를 보며 조절하는 쪽으로 결론을 냈다. 당초엔 이날부터 국회 보이콧 및 장외투쟁에 돌입할 가능성도 점쳐졌다.

앞서 한국당은 4당의 선거법 개정안이 패스트트랙으로 국회에 제출될 경우 의원직 총사퇴 및 조기 총선도 불사하겠다며 경고를 보낸 바 있어 대여 투쟁도 이번 주 선거제 합의안 국회 제출 시점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일부 야당 내홍..합의까지 험로 예고

한국당 뿐만 아니라 여야 4당의 선거제 개편안에 합의한 일부 야당도 내부 몸살을 앓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추인 절차를 밟기 위한 의원총회가 정족수 미달로 불발됐다. 바른미래당도 과거 바른당 출신 의원들의 집단 반발로 내분이 연일 확산되고 있다.

내부에선 이미 각당 지도부가 저마다 당내 이견이 예상됨에도 합의 성과에만 치중한 결과라는 지적도 나온다.

평화당은 이날 오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초 소속의원 14명 중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유성엽·최경환 최고위원, 천정배·박지원·김광수·이용주·정인화 의원 등 9명이 참석해 의결정족수를 넘겼으나 회의 중간에 일부 의원들이 이탈해 5명만 자리를 지키면서 추인 절차는 추후로 미루기로 했다.


무엇보다 제동이 걸린 건 선거제 개편시 일부 호남 의석 축소 가능성 때문이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이준석 최고위원이 "선거법 개정 및 패스트트랙 지정과 같은 중요한 사안은 당헌당규에 따라 3분의 2 이상의 원내 의원 동의를 받아 당론으로 지정해야 하지만 지난 의총에서 이에 이르지 못했다"며 절차적 문제점도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선거제 개편 문제가 자칫 당 분열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