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北매체, '핵협상 중단 고려' 보도 일체 안해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16 23:49

수정 2019.03.16 23:49

최선희 북한 외부성 부상(가운데)이 지난 15일 평양에서 외신기자들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부성 부상(가운데)이 지난 15일 평양에서 외신기자들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북미 핵협상 중단 가능성을 내비친 기자회견을 한 가운데 정작 북한매체들은 이에 대한 소식을 전하지 않고 있다. 국제사회 등의 반응을 살피고 추후 협상 전략을 짜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16일 현재까지 노동신문, 조선중앙통신, 우리민족끼리 등 북한 주요 매체들은 지난 15일 최선희 부상이 외신 기자들을 대상으로 북핵 협상 중단을 고려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최선희 부상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은 하노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회담이 결렬된 것에 대해 크게 실망했다"며 "북한이 15개월 동안 미사일 발사 및 시험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미국이 상응조치를 해주지 않고 '정치적 계산'을 바꾸지 않으면 타협을 하거나 협상을 지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북한은 비핵화 추진 과정에 대해 큰 폭의 입장차를 갖고 있다. 미국은 '점진적 비핵화는 없다'는 기본 전제 하에 핵무기, 생화학무기 등 WMD의 완전한 제거와 상응조치를 주고 받기를 바란다. 반면 북한은 '단계적 비핵화'를 대전제로 우선적으로 영변 핵시설 폐기와 상응조치의 맞교환을 원하고 있다.

이날 최 부상의 기자회견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고 북한에서 동창리 발사장의 재건 움직임이 포착된 후 긴장감이 조성된 상황에서 진행됐다. 미국 측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에 핵폐기는 물론 생화학무기 및 탄도미사일 등을 포함하는 대량살상무기(WMD)의 폐기까지 요구하는 '빅딜'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계적 비핵화를 고려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보다 더 한단계 더 나간 것이다. WMD 폐기가 전제되지 않으면, 제재 완화를 통한 경제적 이득이 다시 핵무장에 쓰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북한은 우선적으로 영변 핵시설 폐기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비핵화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남·북·미대화가 시작된 후 15개월간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댓가도 요구하고 있다.

북한 매체들이 최 부상의 기자회견에 대해 보도하지 않고 있는 것은 국제사회의 움직임을 본 뒤 내부 여론을 조성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북한 측은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후 심야에 기자회견을 열어 사실상의 대북 제재 해제를 요청했다는 미국 측의 주장에 반박한 바 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