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야4당, 선거제개편 잠정합의에도 막판진통…최종합의 '난관'

뉴스1

입력 2019.03.16 19:07

수정 2019.03.16 19:07

나경원 자유한국당(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미세먼지 대책 마련 논의를 위한 합의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2019.3.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미세먼지 대책 마련 논의를 위한 합의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2019.3.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바른미래·평화당 내부 반발… 한국당은 저지 총력 방침세워
17일 정개특위 간사 회동…합의 진전 있을수도

(서울=뉴스1) 김세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과 관련한 잠정 합의안을 냈지만, 최종 합의안 도출까지는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 각 당 정개특위 간사인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은 전국 단위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용하되, 300석을 초과하지 않도록 적용 비율을 50%로 하는 안을 전날(15일) 잠정합의했다.

이들은 잠정합의안을 각 당으로 가져가 내부 설명 절차를 갖고, 최종 합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합의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천정배 평화당 정개특위 위원이 이러한 합의문을 따르기로 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여야 4당 내에서도 일부 반발이 나오고 있는 것이 문제다. 특히 평화당은 잠정 합의안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오는 18일 의원총회에서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16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전날 심상정 의원에게 선거제 개편과 관련한 설명을 들었지만, 잠정 합의문과 관련해선 어떤 입장 표명도 하지 않았다"면서 "오는 18일 의원총회에서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평화당 내에서는 조배숙, 유성엽 의원 등이 선거구를 줄어들게 하는 여야 4당의 선거제 개편안을 결렬시켜야 한다며,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 내에서도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선거제 개편안 패스스트랙에 대한 반대 의견이 거세 내부 조율에 성공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런 가운데 제1야당은 자유한국당은 선거제 개편 잠정 합의를 '정치적 야합'으로 규정짓고 이를 저지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17일 소집하기로 한 상황이다. 한국당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 원내부대표단, 정개특위 위원들이 모여 합의문 내용을 조목조목 비판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아직까지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의 입장이 완전히 정해지지 않았고, 자유한국당이 격렬히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확정된 안을 내기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의 한 의원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일부 야당들 내부에서 반발이 이어어고 있는 상황에서 내주까지 추인이 힘들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선 17일 여야 4당 정개특위 간사들이 국회에서 만나 합의문 논의를 이어갈 예정인 만큼, 합의 진전이 급물살을 탈 수 있단 목소리도 나온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