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투톱, '보궐선거'-'패스트트랙 저지'로 與 압박

뉴스1

입력 2019.03.16 17:22

수정 2019.03.16 17:34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9.3.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9.3.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황교안 "보궐선거, 좌파독재 심판-자유민주주의 수호"
나경원 "선거제 개편, 좌파 장기집권 마지막 퍼즐" 비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4·3 보궐선거와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저지로 대여투쟁을 강화하고 있다.

16일 한국당에 따르면 황 대표는 18일과 21일 보궐선거가 열리는 지역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번 보궐선거는 두 곳에서 치러지는 '미니선거'이기는 하지만 문재인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이자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을 가늠해볼 수 있는 '바로미터'다. 한국당이 두 곳 모두 승리한다면 내년 총선을 위한 동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특히 황 대표로서는 취임 후 처음 치르는 선거인 만큼 정치인으로서의 리더십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황 대표는 이번 보궐선거를 '좌파독재 심판', '자유민주주의 수호'로 규정하고 창원 성산과 통영·고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전날에는 창원과 통영을 잇따라 방문하면서 본격적으로 보궐선거 올인 모드에 돌입했다. 또 최근에는 보궐선거에 집중하기 위해 창원에 '원룸'을 계약했다. 선거운동 시작일인 21일부터 창원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질 전망이다.

황 대표는 통영·고성에 출마한 대검찰청 공안부장 출신 정점식 후보에 대해 '황교안 키즈'로서의 상징성을 내세우기도 했다. 정 후보는 지난 2014년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통합진보당 해산 태스크포스(TF) 소속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는 정 후보에 대해 "정 후보가 한 일에 제가 관련된 것이 많다. 개인을 위한 사건이 아니라 나라를 위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 후보는 "좌파정권의 독재를 끝장낼 사람, 대한민국을 지켜온 검사, 저 정점식"이라며 "황 대표와 함께 정권교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가 보궐선거에 집중하고 있다면 나 원내대표는 원내에서 여야4당의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 논의를 '좌파 장기집권 플랜의 마지막 퍼즐'로 규정하고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를 위해 '국회의원 10% 감축-비례대표제 폐지'를 당론으로 정하고, 국회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에 태운다는 것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을) 민주당 2중대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선거법 날치기는 의회민주주의 부정이고 헌정 사상 있을 수 없을 일"이라고 비판했다.

여야4당은 전날 '연동률 50%' 적용을 골자로 선거제 개편에 잠정 합의했다. '의석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초과 의석이 발생하면 정당별 비율을 바탕으로 의석수를 조정해 75석 내로 각 당 배분 의석을 조정하는 부대 조항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17일 오후 원내부대표단,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들과 여야4당의 잠정 합의에 대한 대응을 논의하기로 했다.

황 대표와 나 원내대표의 이런 행보는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정부·여당 지지층에 균열을 내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념 공세와 강경한 발언이 국민의 보편적 상식이나 역사관에 반할 경우 또다시 고립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