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철저한 검증"vs"건설적 대안 제시"…대정부질문 공방(종합)

뉴스1

입력 2019.03.16 16:25

수정 2019.03.16 16:25

대정부질문. © News1
대정부질문. © News1

한국당 "文정부 무능·무지 파헤쳐 실상 알리겠다"
민주당 "나경원 아류 질문 행태 우려…사실에 입각해야"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김세현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오는 19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다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공세 예고에 건설적인 '대안' 제시를 강조했다.

여야는 19일 정치 분야를 시작으로 20일에는 외교·통일·안보 분야, 21일에는 경제 분야, 22일은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16일 구두 논평을 통해 "문재인정부는 정치, 경제, 외교․안보, 사회정책 어느 것 하나 비난 면치 못할 상황"이라며 "스스로 무지·무능 깨닫지 못한다면 야당이 나서 뼈아프게 일깨워주는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밀어붙이기식 사법제도 개혁, 일자리·경제 파탄, 맹목적 대북 외교관, 무대책 환경정책, 각종 사회갈등 조정 실패까지 정부의 무지와 무능을 낱낱이 파헤쳐 국민께 문재인정권의 실상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대정부질문에서)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부패 실상을 낱낱이 파헤쳐 시정과 해법을 요구하고, 합당한 정책과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경제 파탄에 대한 책임을 묻고 정책 수정을 강력히 촉구하겠다"며 "소득주도성장은 경제 정책의 허상을 정면으로 보여준다. 문재인식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개혁이 필요하다. 청와대가 부패의 온상이 되거나 내로남불 신(新) 적폐의 진원이 되고 있는 상황을 바로 잡지 않아햐 한다"며 "도를 넘은 낙하산 인사 등 대통령의 인사 철학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대정부질문자들이 당 정책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송곳 검증'을 진행할 것"이라며 "먼저 남북 문제과 관련해 대통령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걸 짚을 것"이라며 "대통령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을 주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제분야에서는 공공부문을 줄이고 민간 활력을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라며 "사회 분야는 전북 제3금융 중심지와 관련해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행정부를 견제·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해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국회 본연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의 공세에 대해서는 "일각에서는 나 원내대표의 대표연설이 막말과 가짜뉴스를 앞세워 '반짝 관심'을 일으킨 데 고무돼 야당이 '나경원 아류 질문' 행태를 이어갈지 우려하고 있다"며 "사실에 입각해 국민을 바라보고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대정부질문이 펼쳐지길 기대한다"고 지적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