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경수 보석 신청에 한국 "재특검 받아야" 바른미래 "MB에 고무됐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09 17:29

수정 2019.03.09 17:29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 1월30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뒤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 1월30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뒤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드루킹 인터넷 댓글조작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아 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원에 보석을 청구한 것과 관련,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이 발끈했다.

지난해 드루킹 특검을 주도했던 한국당은 김 지사를 향해 "보석 대상이 아니라, 재특검을 받아야 할 대상"이라고 반발했고 바른미래당은 "짜여진 각본치고는 너무 뻔하다"며 "허튼 꿈 꾸지 말라"고 단언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은 보석신청은 정해진 법적 절차에 따른다는 비교적 우호적인 입장으로 김 지사 보석을 지지하면서 대비를 이뤘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9일 논평에서 "민주주의를 유린한 김경수 지사의 대선여론조작 범죄에 대한 반성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며 "김 지사 측의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는 주장은, 김경수·드루킹 대선여론조작 사건의 검경 초동수사가 부실해 더이상 인멸될 증거가 없다는 말로 들린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원내대변인은 "국민들은 8840만건의 대규모 여론조작을 자행한 민주주의 파괴 범죄의 '몸통'을 궁금해 하고 있다"며 재특검을 재차 강조했다.

최근 제2특검과 국정조사를 동시에 추진하기로 결정한 한국당 김경수·드루킹게이트 진상규명특별위원회는 제2특검법의 수사대상과 범위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에 비해 훨씬 강도높게 김 지사의 보석신청을 비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 허가에 고무돼, 꼴뚜기가 뛰니 망둥이도 뛰어볼까 몸짓을 하는 건가"라며 "애저녁에 허튼 꿈 말고, 일말이나마 자숙해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 대변인은 "명백히 김 지사에게 보석 사유는 없다"며 "몸이 아파 다 죽어가기라도 하는가. 조금의 반성 기미라도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자숙의 기미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한 이 대변인은 "(보석 사유가) 경남도정 때문이라면 애초 구속시킨 사유가 무색하다"며 "그전에 특검 대상자가 출마를 강행한 것부터가 도정과 도민에 대한 우롱이자 조롱"이라고 강조했다.


원내 제 1,2 야당의 이같은 강경모드와 달리 집권여당과 평화당, 정의당은 김 지사의 보석신청에 다소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