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신남방정책·북미 중재자 등 외교 현안 박차

뉴스1

입력 2019.03.09 12:43

수정 2019.03.09 13:04

'제2벤처 붐 확산 전략 보고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3.6
'제2벤처 붐 확산 전략 보고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3.6

전날 개각 마무리…올해 첫 순방길 나서

(서울=뉴스1) 김현철 기자 = 개각을 마무리한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첫 순방길에 나서는 등 외교 현안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순방에서는 각국 정상들에게 신남방정책을 중심으로 조속한 북미대화 재개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북미 중재자 역할 등에도 힘을 기울일 전망이다.

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10~16일 브루나이와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3개국을 국빈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전날(8일) 행정안전부 장관에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박영선 민주당 의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조동호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통일부 장관에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박양우 중앙대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에 최정호 전라북도 전 정무부지사, 해양수산부 장관에 문성혁 세계해사대학(WMU) 교수 등을 지명하는 등 취임 후 최대 폭인 7개 부처 장관에 대한 개각을 발표했다.

순방 전 올해 초부터 지지부진하게 끌어온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을 마무리해 내각에 안정화를 주고 외교 문제에 힘을 기울인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순방 기간 신남방정책의 핵심지역인 아세안과의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조속한 북미대화의 재개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이번 순방 의의에 대해 "우리의 신남방정책에 대해 아세안 역내 인식을 제고하고 한국과 아세안 국민 모두가 실질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그동안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관련 우리 정부를 적극 지지해준 3개국과 국방, 방산, 치안, 사이버 안보 등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해 한반도를 넘어 역내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고 증진하기 위한 협력의 토대를 단단하게 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각국 정상들에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해 협조를 구하면서 핵심으로는 조속한 북미대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