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靑 3.8개각]靑1기 참모 이어 김부겸 등 장관들도 복귀 러시..총선체제 전환 예고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08 16:36

수정 2019.03.08 16:36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치경찰제 도입 당ㆍ정ㆍ청 협의회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치경찰제 도입 당ㆍ정ㆍ청 협의회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에서 활약한 장관 출신 정치인들이 8일 더불어민주당으로 합류하면서 21대 총선을 앞둔 복귀 행렬 규모가 급격히 늘고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현역의원 4명은 조만간 당으로 공식 귀환한다.

여의도 복귀 러시..총선체제 전환
장관 임기를 마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조만간 총선 출마를 위해 당에 합류할 예정이다.

반면 이날 개각 발표로 새롭게 출범한 2기 내각에 합류한 박영선(중기부), 진영(행안부) 의원은 앞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해 이들과 바통을 교환했다.


이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출마를 준비중인 주요 인사들의 중심으로 여당의 총선 진용 갖추기도 조만간 본격화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내년 4월 총선을 1년 앞둔 오는 4월까지 본격적인 총선 체제로 전환을 예고 중이라는 점에서다.

특히 이번에 복귀한 김부겸·김영춘 의원은 다음 총선을 앞두고 영남권 교두보 역할 등으로 몸값이 금값이 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도 영남권을 향한 동진정책에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압승을 거뒀다. 21대 총선에선 이같은 흐름이 제동이 걸릴 지, 이어질 지가 벌써부터 정국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대선 잠룡군인 김부겸 의원은 이번 TK 총선 전투가 향후 정치 운명과도 복잡하게 맞물려 있다. 대선을 앞두고 TK 지역 총선이 시험대로 자리를 잡게 되면서다.

김영춘 의원도 지난 20대 총선에서 PK 지역 낙동강벨트 공략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만큼 이번에도 그의 역할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총선을 앞둔 당 복귀 행렬은 이들 장관 출신 인사들만이 아니다.

앞서 지난 7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청와대 1기 참모진 출신 7명이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만찬을 하며 당 복귀 신고식을 가졌다.

이들은 총선 출마를 앞두고 복당을 했거나 앞두고 있다. 이자리엔 임 전 실장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남요원 전 문화비서관, 권혁기 전 춘추관장이 참석했다. 또 송인배 전 정무비서관과 한병도 전 정무수석,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도 자리를 함께했다.

당 핵심 당직자는 "이 대표는 만찬에서 그동안의 노고를 격려하고 앞으로 당에서 맡을 역할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무게중심 黨으로 이동하나
이들은 기존에도 의원 경력에다 청와대에서 몸값을 높인 만큼 다가올 총선에서 주요 전략지 필승카드로 활약을 예고 중이다. 특히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당에서 인재영입위원장을 제안해 앞으로 총선을 앞둔 새인물 영입 등의 주요 역할을 맡게 될 전망이다.

이들의 당 복귀와 함께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복귀 시점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도부 한 인사는 "당에선 양 전 비서관이 해외에 머물며 거리를 둘 이유가 없다는 인식이 많다"며 "이 대표와 논의가 마무리 되면 양 전 비서관의 복귀는 생각보다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인사들의 복귀는 무게중심이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와 정부에서 당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향후 당청관계에도 당의 역할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친문재인계 한 중진 의원은 "총선을 앞두고 무게중심이 당으로 이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평가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