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정원 "김정은 답방, 서둘러 논의할 일 아냐"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05 18:20

수정 2019.03.05 18:20

서훈 국가정보원장(가운데)이 5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훈 국가정보원장(가운데)이 5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관련, "서둘러 논의할 일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국회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과 정보위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정은 답방 여부에 대해 서 원장이 "북한 내부에서도 내부전략을 검토하는 시간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은 답방시기가 언제냐 하는 것을 논의할 개제가 아니디"라고 밝혔다고 이혜훈 의원이 밝혔다.

서 원장은 "시간이 필요하므로 서둘러서 답방 문제를 논의할 일은 아니다"라고 답했다고 이은재 의원이 말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북한 내 핵시설 파악과 관련, "휴민트 등으로 한미간 정보공개가 긴밀히 이뤄지고 있다"며 "북한 내 존재하는 핵시설에 대해 상당히 파악하고 있다. 파악하는 정도가 우리 측과 미국 측이 상당히 일치하고 있다"고 이혜훈 의원이 전했다.

특히 국정원은 "북미협상 과정에서 나온 추가 우라늄 농축 시설을 비롯해 북한 핵 미사일 관련 시설에 대해 한미 군사정보당국이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다"며 "면밀한 감시체계를 계속 가동중"이라고 보고했다고 이은재 의원이 밝혔다.

북한 핵시설 동향과 영변 핵시설 단지 및 비핵화 과정 등에 대한 설명을 마친 국정원은 북한에 대해 "미국 전문가들이 함께 폐기에 참여하는 것은 완전한 핵폐기에 대한 진보된 접근이라 평가했다"고 이 의원이 전했다.

북한 영변 5㎿(메가와트) 원자로에 대해 국정원은 "지난해 말부터 가동이 중단된 상태며 현재 재처리시설 가동 징후는 없는 상황"이라며 "풍계리 핵실험장도 지난해 5월 폐기 행사 이후 갱도가 방치된 상태로 특이동향은 없다고 했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무산에 대해 김민기 의원은 "국정원은 김정은이 5일 평양복귀 후 이번 회담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하고 향후 전략을 검토할 것이라 전망하면서 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며 "북한이 내부적으로 당초 회담에 대해 상당한 기대가 있었으나 합의 불발에 실망감을 나타냈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