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에듀파인 도입.. 광주 교육청은 ‘당근’, 부산은 ‘채찍’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05 17:46

수정 2019.03.05 17:46

[연합뉴스TV 제공]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사진=연합뉴스


전국 대규모 사립유치원 과반이 에듀파인 도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가운데 각 권역별 시도 교육청이 각각 당근과 채찍을 제시하며 제도 안착에 공을 들이고 있다.

5일 문재인 대통령은 SNS을 통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개학 연기 투쟁이 마무리된 상황을 거론하면서 “낭은 숙제가 여전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초·중·고등학교와 국공립 유치원에서 이미 의무 사용하고 있는 에듀파인은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와 각 시도 교육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1단계 도입을 위한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현원 200명 이상 사립유치원 574곳 중에서 에듀파인 사용 희망 의사를 밝힌 사립유치원은 338곳(58.9%)이라고 밝혔다.

이에 교육부는 이번 달 말부터 338곳에서 에듀파인을 운영하기 위해 각 시도교육청에서 대표강사를 통한 사립유치원 관계자의 교육 연수와 상시 지원체계를 구축 및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료=교육부, 각 시도 교육청 제공
/자료=교육부, 각 시도 교육청 제공

특히 권역별 각 시도교육청 가운데 전라남도 광주 교육청과 부산 교육청이 서로 상반된 제도 독려책을 내놓아 주목되고 있다.

먼저 광주는 회유를 위한 ‘당근책’을 내세웠다. 광주 지역에서 의무 도입 대상 사립 유치원은 24곳이며 이중 13곳(54.2%)만이 에듀파인 도입을 희망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광주시 교육청은 에듀파인을 도입하려는 사립 유치원을 대상으로 △노후 컴퓨터 구입비 지원 △유아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교재교구비 지원 △환경개선비 지원 계획을 밝혔다.

거기에 전산직 9명으로 구성된 현장지원반을 운영하여 찾아가는 방문연수와 원격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

그러나 광주 교육청이 매번 당근만 제시해왔던 건 아니었다. 지난해 12월 지역 사립유치원 4곳이 감사자료를 제출하지 않자 4차례에 걸쳐 시정명령을 내렸으며, 심지어는 유아교육법과 사립학교법 위반 혐의로 광주지방검찰청에 고발한 바 있다.

이에 문제의 4곳 유치원은 정원을 감축시키고, 보조비를 배제하는 등 매우 강경한 제재를 밀고 나가기도 했다. 그러면서 만약 사립유치원이 교육청의 감사를 수용할 경우 각종 제재를 풀어줘 빠져나올 여지도 만들어 줬다.

반면 부산시 교육청은 ‘채찍’이다. 부산시 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이 에듀파인을 도입할 때까지 △원장의 기본급보조금(월 52만원) 배제 △학급운영비 전액 지원 중단 △각종 공모사업 배제를 내세웠다.


다만 부산의 경우 현원 200명 이상 에듀파인 의무 도입 대상 유치원 전체 37곳 가운데 전부가 운영하겠다는 의사를 밝힘으로서 교육청의 모든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대해 부산시 교육청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부산 지역의 사립 유치원 37곳 모두가 정부 회계 전자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면서 ‘교육청은 제도 안착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에듀파인 도입 1단계를 100% 이뤄낸 배경에 대해 묻자 “그동안 본청과 교육지원청에서 수차례 지역 유치원을 방문해 에듀파인의 편리성을 강조했다”면서 “또 각종 가짜뉴스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알렸던 점이 주효했던 거 같다”고 설명했다.

#에듀파인 #한유총 #광주교육청 #부산교육청 #교육부 #사립유치원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