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주일대사 교체, 韓日관계 개선 모멘텀?....日언론 "새 대사, 일어 구사 가능"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3.04 16:41

수정 2019.03.04 16:58

文대통령 남관표 전 靑안보실 2차장 새 대사로 검토


남관표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연합뉴스
남관표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연합뉴스

주일대사 교체가 한·일 관계에 모멘텀이 될 것인가. 일본 언론들이 이에 대해 다소 엇갈린 전망을 내놨다.

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이 정권 쇄신 차원에서 개각과 주요국 대사를 단행할 것이라며, 남관표 전 국가안보실장의 주일대사 기용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을 보도했다. 신문은 한·일 관계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으로 악화됐음을 언급하며, 주일대사 교체 카드가 양국관계 개선으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최근 문 대통령의 관계 개선 제스쳐는 겉돌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3.1절 100주년 기념 연설에서 예년에 비해 대일 비판 수위를 크게 낮추고, 한반도평화 구축을 위해 일본과도 협력해가야 한다고 밝혔으나 일본 정부는 되레 한국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를 제대로 해결해야 할 것이라며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아사히신문은 새 주일대사의 역할에 주목했다.
신문은 남 전 차장이 지난해 5월 한국의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 총영사관에 강제징용공 동상 설치를 추진했을 당시, 한·일 관계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입장을 펼쳤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대일정책을 일본에 정확히 전달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두 신문 모두 남 전 차장이 과거 1990년대 초반 주일대사관 1등 서기관을 지낸 이력으로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다는 점, 직전까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외교안보라인으로 활동했다는 점을 주목했다. 아사히는 특히, "주일대사 내정자가 일본어도 이해할 수 있다"를 기사 제목으로 뽑아올렸다.
현 이수훈 대사가 일어 구사능력이 없는 주일대사라는 일본 정가의 불만을 에둘러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남 전 차장이 정통 저팬스쿨(일본통)아니라는 점, 일본 정재계 인맥이 부족하다는 것 등은 약점으로 지목했다.


한편,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와 독도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건 악화되고 있는 한·일 관계를 배려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