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검찰, 손혜원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의혹 수사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6 17:35

수정 2019.02.26 17:35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1월 23일 오후 목포 현장에서 의혹을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한 후 현장을 떠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1월 23일 오후 목포 현장에서 의혹을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한 후 현장을 떠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혜원 무소속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손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 등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영일 부장검사)는 손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손 의원 부친인 고(故) 손용우 선생은 작년 8월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손용우 선생은 1940년 서울에서 일제의 패전을 선전하다 체포돼 징역 1년 6월을 받았으나 광복 후 조선공산당에서 활동한 이력 때문에 보훈심사에서 6차례 탈락했다.
이후 작년 7번째 신청 만에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그러나 7번째 신청을 앞두고 손 의원이 당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의원실에서 만난 사실이 드러나면서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당시 이양수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손 의원이 국회의원 신분일 때 부친에 대한 건국훈장 수여가 손쉽게 결정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시민단체 정의로운시민행동은 손 의원을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보훈처는 "개선된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기준에 따라 정상적으로 유공자 선정이 진행됐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또 손 의원이 다른 기관에서 일하던 특정 전문가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일하도록 압박했다는 의혹도 수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지난달 처음 불거진 이후 손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 대부분이 검찰 수사에서 사실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