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한국당 의원들 무더기 대검 항의 방문.."환경부 블랙리스트 부실 수사"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6 16:03

수정 2019.02.26 16:03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검찰총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검찰총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등 고소·고발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가 축소되고 부실 수사로 진행된다"며 대검찰청에 항의 방문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 대표 등 원내 지도부는 26일 오전 당 법제사법위원, 사법개혁특별위원 등 20여명과 함께 문무일 검찰총장 면담을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총장실에서 5시간가량 머물며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나 대표는 "김태우 특감반 관련 사건, 손혜원 의원 사건 등 저희가 고소 고발한 사건이 아주 많은데, 검찰의 수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에 대해 심한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은 해당 사건들을 동부지검, 남부지검 등으로 쪼개서 수사하는 건 물론이고 고소·고발조치가 이뤄진 지 58일 만에 청와대 이인걸 특검반장을 소환하는 등 수사를 지지부진하게 하고 있다"며 "검찰이 축소수사, 쪼개기 수사에 앞장서고 있는 게 아니냐"고 각을 세웠다.

또 "최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비공개 간담회에서 '김태우 관련 환경부 블랙리스트 주임검사가 통제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고 하는데, 그럼 그동안 민정수석이 검찰 수사를 통제해왔다는 것 아니냐"며 "과연 검찰은 어떤 지휘·감독과 통제를 받아왔는지 밝혀주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도 "법무부 장관이나 총장도 개별 사건의 주임검사를 통제한다는 표현을 쓰지 않는데, 청와대 민정주석이 이런 말을 한 것이라면 엄청난 국기 문란행위"라며 "만약 그 말이 사실이라면 그동안 민정수석이 통제해왔던 건 무엇이고 어떻게 (통제를) 시도했었는지 조 수석이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