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박원순 등 시·도지사 15人 "5·18 망언 규탄-특별법 제정 촉구"

뉴스1

입력 2019.02.24 11:15

수정 2019.02.24 11:42

이용섭 광주시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민주화운동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입장문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오른쪽 부터 김영록 전남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이 시장, 송하진
이용섭 광주시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민주화운동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입장문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오른쪽 부터 김영록 전남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이 시장, 송하진

한국당 소속 대구·경북 자치단체장 불참…무소속 원희룡 동참
"5·18에 대한 망언,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김세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등 전국 15개 시·도 광역단체장들은 24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을 규탄하고 '5·18 역사왜곡처별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박 시장을 비롯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양승조 충남·김영록 전남·송하진 전북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18 민주화운동의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5·18 민주화운동은 우리 국민 스스로의 노력과 희생으로 이뤄낸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있어 가장 빛나는 역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우리 사회 구성원의 극히 일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과 그 정신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폄훼와 왜곡을 일삼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폄훼나 왜곡은 대한민국의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라면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 망동에 대해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했다.

또 "정치적 목적을 위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행위를 배격하고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한 "시·도지사들은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가치가 우리 사회에 온전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5·18에 관한 일부 인사들의 망언이 우리 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고 큰 분노를 느낀다"며 "이 같은 망언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는 국민적 인식 하에 공동성명을 채택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한국당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와 한국당의 제명 조치를 촉구했다.

한편, 시·도지사 입장문에는 전국 17개 시·도지사 가운데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 등 자유한국당 소속 광역단체장 2명을 제외한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14명과 무소속인 원희룡 제주지사가 참여했다.


이에 대해 이용섭 광주시장은 "권영진 대구시장은 '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역사 왜곡에 대해 참으로 미안하게 생각하고 광주시민께 사과한다'고 문자를 보내왔다"고 했다.

박원순 시장도 "(권 시장은) 시·도지사 성명에 공감하고 있지만 당인으로서 공식적으로 이름을 올리는 것은 어려움이 있었을 듯하다"고 전했다.


또한 이날 공동입장문에는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1심에서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 대신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박성호 경남지사 행정부지사가 동참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