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해법 못찾는 여야…국회 정상화 놓고 공방전만 지속

뉴스1

입력 2019.02.22 08:00

수정 2019.02.22 08:00

국회의사당. © News1 임세영 기자
국회의사당. © News1 임세영 기자

여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두고 공방전 지속
'개점휴업' 지속하는 국회…2월 건너뛰고 3월 여나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여야가 장기간 공전하는 국회 정상화 해법을 찾지 못한 채 여론전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국회는 올해 들어 50여일이 넘도록 단 한 차례의 본회의도 열지 못하고 '개점휴업'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말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로 시작된 정치권의 의혹 공방은 연초 손혜원 의원의 '비위 의혹' 공방으로 번졌다.

설 연휴 직전 김경수 경남지사 법정구속으로 '불복 공방'을 펼쳤고, 최근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야의 날선 신경전은 두달여 지속되고 있다.

실제 여야는 21일에도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의혹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면서 공세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를 체크리스트라고 하는데 블랙리스트를 블랙리스트라고 해서 만든 경우가 있느냐"며 "국민을 바보로 알아도 유분수지 이런 황당한 경우가 어디 있느냐"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어제 청와대는 체크리스트였다는 말장난만 늘어놓고 있다"며 "'내로남불' 정권에 이어 '내첵남불'이라는 새로운 닉네임을 얻었다"고 지적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검찰조사에 의해 사실로 밝혀진 환경부 블랙리스트에 대한 청와대와 민주당의 반응을 보면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터진 후 보여준 박근혜 정부의 대응방식과 너무나 닮았다"고 지적했다.


정치권에서는 이처럼 여야가 날선 신경전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 향후 소집될 국회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론전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2월 국회를 무리하게 정상화 하기보다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 한국당 전당대회 등이 예정된 2월 말까지는 사실상 정상화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공감대 아래 3월 국회 정상화를 노리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당분간 국회 정상화는 요원하고 한국당 전당대회가 끝나는 3월이 돼야 국회가 정상화 될 것이라는 시각이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