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제2금융

[제8회 서민금융포럼 및 서민금융대상] 김용범 "서민금융 지원체계 전반 제도개선 추진"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1 15:25

수정 2019.02.21 15:44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이 금융분야 사회안전망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서민금융 지원체계 전반에 대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21일 서울 소공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8회 서민금융포럼 및 서민금융대상'에서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법원 개인회생제도의 상환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는 것에 맞춰 전반적인 채무감면율을 높이고 있다"며 "연체우려자, 상환능력 상실 취약차주 등 사각지대를 포괄하는 채무조정 지원체계 구축 같은 서민금융 전달체계에 중점을 두고 개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1500조원을 넘어서 한 가구당 평균 8000만원을 빚지는 등 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 유관기관과 연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중심(Hub-Spoke)의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은 "(전국을 다녀보니) 고금리 대출로 힘겨운데도 최선을 다해 하루하루 살아가는 국밥집 사장님과 청각장애를 가진 건설 일용직 근로자 등 사연을 들으면 가슴이 먹먹했다"며 "서민금융지원제도를 몰라 고통 받지 않게 종합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도 '경제 살리기'란 최우선 과제를 위해 혁신창업과 경제민주화를 활성화하고, 미래 성장동력 창출에 집중할 계획이다.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제로페이를 적극 추진해 결제 수수료를 0%대로 낮춰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부담을 덜 것"이라며 "'청년 미래투자기금'을 조성해 청년의 취업과 창업, 안정적인 거주에 필요한 금융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주현 파이낸셜뉴스 사장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저금리 정책금융 지원이 시작됐으며 서민을 위한 중금리 대출도 전 금융권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행사가 금융사각지대에 방치된 서민들에 한 발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