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靑블랙리스트 의혹'-'김경수 再특검' 주장...반격 나선 한국당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20 16:49

수정 2019.02.20 17:05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벼랑 끝에 몰렸던 자유한국당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김경수 재(再)특검'을 고리로 반격에 나섰다.

문재인 정부의 최대 강점인 '도덕성'에 있어 치명적 흠결이 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동시에 5·18 망언으로 빚어진 혼란을 대정부 투쟁으로 극복하겠다는 판단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연석회의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가 청와대에 보고됐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에 의해) 밝혀졌다"며 "환경부 장관이 과거 '(산하 기관장) 인사권이 본인에게는 없다'고 한 말을 비춰보면 청와대 지시에 따른 블랙리스트로 추정된다"고 했다.

환경부가 전 정권에서 임명된 산하 기관장을 찍어내기 위해 만들었다는 '블랙리스트'가 사실상 정부의 지시를 통해 이뤄졌다는 것이다. 또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에 의하면 문재인판 블랙리스트가 330개 기관 660여 명에 이른다고 한다"며 특검 수사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김경수 지사의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해서는 "최대 수혜자인 '몸통'(문재인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 야단 법석"이라며 "다시 한번 특검을 추진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당내 설치된 '김경수-드루킹 특별위원회' 간사인 주광덕 의원도 "대선 여론조작뿐 아니라 대한민국 국정 전반에 대해 여론조작을 했다는 점을 밝혀내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은 이번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과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김기춘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개입된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유사성을 강조하며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 문제를 집중 공격하고 있다.

촛불 정권을 표방한 정부인 만큼 블랙리스트 사건이 환경부 뿐 아니라 전 공공기관으로 비화될 경우 정권 존립 기반에 치명적 손상을 줄 수 있을뿐 아니라 다음 총선을 1년 앞두고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게다가 최근 검찰 수사를 통해 환경부가 블랙리스트 문건을 작성·활용한 정황과 이 문건이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보고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 문제가 이슈화 될 경우 여론 또한 한국당에 유리하게 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댓글조작 사건 관련해서도 한국당은 오는 26일부터 4차례 국회 토론회를 열어 "새로운 범죄 사실을 파헤치고 '몸통'까지 찾겠다"며 고삐를 바짝 쥐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댓글조작 사건의 '최대 피해자'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진상규명에 동조했다.


권은희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김경수·드루킹 일당이 문재인 당시 후보에 대해 띄우기를, 안철수 후보에 대해서는 비방, 깎아내리기에 초점을 맞춰 작업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며 "추가적 진상조사를 통해 김경수·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사건의 관련자와 배후세력을 발본색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