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항 북항 국적선사 빈사상태.. 통합사 만들어 지원해야"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8 17:57

수정 2019.02.18 17:57

시민단체, 성명서 발표
부산항 북항에 있는 컨테이너부두 국적운영사들의 통합 촉진과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은 18일 '부산항 북항 중시 정책과 국적운영사의 육성지원 대책 시급하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시민모임은 "신항 개장 이후 북항 물량 이전으로 북항을 기반으로 한 국적기업의 터미널사업이 빈사상태에 이른 반면 신항의 외국적 운영사는 엄청난 영업수익으로 국부유출 논란까지 이는 심각한 상황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문제 인식하에 북항운영사 통합과 지원 등을 통한 시장 안정화와 국적기업 육성을 위해 정부의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이미 상당수 국내 하역사는 채산성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터미널사업에서 철수하는 실정으로 향후 북항은 국적기업 주도의 통합사 출범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시민모임은 "따라서 국가 기간산업인 항만을 국내 기업이 주축으로 운영하게 함으로써 자국 해운항만사업과 시너지 창출, 기업 간 상생 기조 형성을 위한 체계적 기반 구축을 위해 정부의 폭넓은 국적 운영사 육성책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신항은 외국적 선사, 북항은 국적 선사가 이용하는 신·북항의 기능적 분화가 고착화돼 신·북항의 개장 시기와 시설규모 차이에 비해 임대료의 실질적 차이가 없음에 따라 북항운영사와 국적선사의 비용으로 신항과 외국적 선사가 수혜를 보는 기이한 형국"이라고 꼬집었다.


부산항만공사(BPA) 등의 직접적 선사 지원(인센티브)책은 물량이 많은 외국적 선사로 혜택이 집중되는 결과가 초래됨에 따라 국적 선사 실익이 미미하다는 지적이다.
국적 선사만을 위한 지원은 국내 기항 외국적 선사와의 형평성 문제가 야기될 소지가 있으므로 국적운영사(통합사) 지원을 통한 간접지원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