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3월부터 700개 공공기관 공공데이터 한눈에 확인

안태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8 16:56

수정 2019.02.18 16:56

행안부 국가데이터맵 서비스
3월부터 '국가데이터맵'을 통해 각 기관에 흩어져 있던 공공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18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구축 사업의 마지막 단계인 국가데이터맵 서비스가 3월 초 시행된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작년 말 시스템구축을 마치고 현재 정부부처, 지자체들과 마지막 검증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달 말까지 검증을 마치고 3월 초에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가데이터맵은 700여개 모든 정부기관과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인공지능 분석 기법을 적용해 시각화된 형태로 표시해주는 서비스다.

국민과 기업이 원하는 공공데이터와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데이터와 연관된 다른 데이터도 자동으로 검색해 표출한다.
동일한 검색어를 포함한 결과만 표출하는 기존 검색방식과 다르게 인공지능이 최초 검색어와 연관된 내용이라고 판단하면 동일한 키워드를 포함하지 않아도 연관데이터가 표출된다.

예컨대 부동산 관련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고려 중인 예비창업자가 검색어로 '부동산'을 입력하면 초등학교, 대중교통, 관리비 등 인공지능이 분석한 부동산 연관 공공데이터들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또한 공개되지 않은 데이터일 경우 곧바로 공개 신청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국가데이터맵은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구축 사업'의 마지막 단계다.


이 사업은 모든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의 보관 장소와 메타데이터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데이터맵을 만들어 효율적인 공공데이터 제공 시스템을 마련,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그간 정부 및 지자체, 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가 각 기관에 분산돼있어 효율적인 공공데이터의 활용이 불가능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국가데이터맵이 구축되면 국민이나 기업들이 원하는 공공데이터의 소재를 쉽게 파악하고 편리하게 검색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창업 성공 사례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및 정부혁신이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