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사립유치원 686곳 '에듀파인' 도입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8 16:56

수정 2019.02.18 16:56

교육부, 내달 1일 서비스 시작
수입·지출 예산기능 우선 개통.. 4월부턴 결산·재정기능도 오픈
오는 3월부터 원아 200인 이상 대형 사립유치원 581곳과 희망하는 유치원 105곳에 사립유치원용 '에듀파인'을 도입한다.

교육부는 18일 대형 사립유치원에 에듀파인을 우선 적용하고 지원금과 보조금, 학부모 부담금 등 재원을 각각 분리해 세입과 세출을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새로 도입되는 에듀파인은 기존처럼 재원을 한 계좌에서 관리하는 것에서 재원의 성격에 따라 지출 용도를 명확히 구분한게 특징이다. 특히 부정을 구별해내는 클린재정 기능을 비롯, 세무관리, 재정분석 등 사립유치원의 현실에 맞춘 기능도 강화했다.

사립유치원용 에듀파인은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을 반영해 세입·세출 항목을 구성했다. 지원금과 보조금, 학부모 부담금 등 유치원에 들어오는 재원의 성격에 따라 지출 용도를 명확히 구분한다.
사립유치원의 모든 수입과 지출 이력이 시스템에 남는다.

설세훈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은 "보조금이나 지원금, 학부모가 내는 유치원비 등 어떤 재원에 따라 지출이 이뤄지는지 전자적으로 처리하게 된다"며 "수기로 적을 때는 알 수 없었던 불분명한 수입과 지출은 시스템으로 철저히 기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사립유치원에서 불거졌던 비리 사태에서 지원금을 유용한 사례가 있었던 만큼. 각 항목의 지출용도를 구분해 부정사용을 예방하자는 취지다.

에듀파인 시스템은 사립유치원에서 일어날 수 있는 20여개의 회계사고 유형 시나리오가 담긴다. 담당자가 이 시나리오와 흡사하게 회계 업무를 처리할 경우 회계사고로 인식돼 알람이 뜬다. 각 교육청은 이를 통해 사립유치원의 회계 위험을 인지하고 감사를 추진할 수 있다.

다만 에듀파인 시스템 적용이 어려운 사립유치원을 위해 '재정분석' 기능도 지원한다. 세입예산 대비 수납실적, 예산 항목별 세출 실적, 반환금 실적 등 유치원 재정현황을 분석해 일괄로 출력할 수 있다. 원장 입장에서는 자신이 운영하는 유치원의 회계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세무관리' 기능에서는 국세청에 제출할 세금계산서나 세금 발생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사립유치원용 에듀파인은 우선 3월1일 수입과 지출 기능을 개통한 뒤 결산과 클린재정 기능은 4월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앞서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정착을 위해 134명의 대표강사를 구성했다. 이들 대표강사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사립유치원 회계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에듀파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설 국장은 "원아 200명이 되지 않는 소규모 유치원도 사용하기로 한 곳이 100곳이 넘는 만큼 회계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에듀파인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되지 않는다"며 "다만 어려움을 표하는 유치원에 대해서는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계속해서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