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일본인 82% "文의장 '일왕 사과' 발언 철회해야"

뉴스1

입력 2019.02.18 14:54

수정 2019.02.18 14:54

산케이 여론조사…"한국 신뢰할 수 없다" 77%
아베 지지율은 전월대비 하락…"부실통계 영향"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과' 발언이 철회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산케이신문이 지난 16~17일 이틀 간 후지TV와 공동으로 실시한 2월 월례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응답자의 82.7%가 문 의장이 해당 발언을 철회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또 이번 조사 응답자의 67.7%는 위안부 문제가 수습되지 않는 책임이 '한국 측'에 있다고 답했고, '한일 양국 모두'의 책임이라고 한 응답자는 26.7%, '일본 측' 책임을 주장한 응답자는 3.7%였다.

아울러 한일 관계에 대한 질문엔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이 77.2%로 '신뢰할 수 없다'(13.9%)를 크게 웃돌았다.

문 의장은 지난 8일(현지시간) 보도된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키히토(明仁) 일왕을 "전쟁범죄 주범의 아들"이라고 칭하면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일본 총리나 곧 퇴위하는 일왕의 사과 한 마디면 해결될 일"이라고 말했다.

아키히토 일왕은 제2차 세계대전 '항복' 선언을 한 히로히토(裕仁) 전 일왕의 아들로서 올 4월 말 퇴위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 등 일본 정부 당국자들은 문 의장의 해당 발언에 대해 "부적절하다" "무례하다"고 비판하면서 사과와 함께 발언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문 의장이 이날 보도된 뉴스1 등과의 인터뷰에서 "사과할 사람들이 사과는 안 하고 나 보고 사과하라고 한다"며 일본 측의 요구가 '적반하장'이란 취지의 발언을 하자, 재차 "유감"을 표시하며 "우리나라(일본)는 이번 건에 관해 일관되게 엄중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아베 내각에 대한 지지율은 43.9%로 전월대비 1.9%포인트(p) 하락한 반면,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비율은 42.9%로 3.7%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문 의장 발언에 대한 일본 정부의 '강경' 대응 기조가 지지율 자체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진 못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산케이는 이 같은 내각 지지율 하락에 대해 "후생노동성의 '매월근로통계' 부실 조사 등이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일본에서 고용과 복지정책을 담당하는 후생노동성은 매월 도쿄도내 종업원 500인 이상 사업장을 전수 조사해 '근로통계'를 작성해야 함에도 최근 15년 간 조사 대상 사업장 중 3분의1 정도만 조사해온 것으로 드러나 아베 총리가 직접 사과했다.


산케이신문·후지TV의 이번 조사는 일본 전국의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상대로 전화 임의번호걸기(RDD) 방식으로 실시됐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