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태우 폭로 2R...한국당 "환경부 블랙리스트 특검 불가피"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8 11:38

수정 2019.02.18 11:38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본청에 마련된 릴레이 농성장에서 유튜브 채널 '신의한수'와 인터뷰를 하기 위해 본청 복도를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본청에 마련된 릴레이 농성장에서 유튜브 채널 '신의한수'와 인터뷰를 하기 위해 본청 복도를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환경부가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블랙리스트 문건'을 작성해 활용했다는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일부 드러나자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의 인사 개입'을 주장하고 나섰다. 지도부는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고도 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국회 비대위 회의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촛불 정권, 촛불 혁명이라는 사람들이 더한 적폐를 쌓아가며 독재정권 시절로 돌아가는 양상"이라고 했다.

이어 "검찰의 압수수색 결과 환경부 장관 보고용 폴더에서 산하기관을 표적감사한 증거가 발견됐다"며 "청와대 특별감찰반을 통해서 청와대까지 올라간 게 아닌가 의심이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명백한 블랙리스트인데 환경부와 청와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청와대가 어디까지 개입했는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청와대가 끝까지 오리발을 내밀었지만 블랙리스트가 사실로 드러났다"며 "검찰이 수사중인 것을 보면 명백히 (전 정권 인사) 찍어내기용 블랙리스트"라고 했다. 이어 "김태우 전 수사관의 폭로를 보면 전국 330개 기관에서 리스트를 작성했으며 특감반장이 표적감사를 지시했다고 한 이야기가 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시작일 뿐"이라며 "적당히 꼬리 자르기식 수사는 안된다는 것을 밝히면서 김태우 수사관 폭로 관련 특검의 불가피성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고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 역시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정부에서 권력형 비리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는데 이쯤되면 국민 상대로 막가자는 것"이라며 "댓글조작 드루킹 사건으로 김경수 경남지사는 유죄로 구속됐고,이 과정에서 청와대가 (드루킹 특검) 수사에 개입했다는 증거가 제출 돼 있다. 또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사실로 드러난 것은 어떻냐"고 했다.

앞서 청와대 특감반 소속이던 김태우 전 수사관은 '환경부 산하 공공 기관 임원들의 사표 제출 현황' 문건을 공개하며 환경부의 블랙리스트 작성 논란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이에 김 전 장관 등을 직권 남용 혐의로 고발했지만 청와대는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에 대해 부인했었다.

그러나 김 전 수사관의 폭로 이후 관련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한국당은 특검 주장 등 정부여당을 향한 공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김 수사관이 폭로한 내용이 광범위한 만큼 수사과정에서 일부라도 사실로 밝혀질 경우 국회 차원의 청문회 주장에도 힘이 실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