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이재명,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수도권 역차별 우려"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8 11:02

수정 2019.02.18 13:48

이재명,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수도권 역차별 우려"
【수원=장충식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총 120조원 규모의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입지에 대해 수도권 역차별론을 내세우며 정치논리가 아닌 경제 논리로 판단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이 지사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곳, 제일 준비가 잘 돼 있는 곳, 조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한 곳에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돼야 한다"며 "국가균형발전이 중요한 문제이고 공감하지만, 그런 문제 때문에 수도권이 역차별을 받으면 안된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정부가 잘 결정하겠지만,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오늘 자리는)기업논리, 경제논리에 부합하는 결정을 해달라는 요청을 하는 것으로, 수도권에 대한 과도한 규제가 국가 균형발전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라 저해하는 경우가 가끔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경기도가 준비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핵심 내용을 조목조목 설명하며 반도체 클러스트 유치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이 지사가 밝힌 경기도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 계획은 △대중소기업 상생 클러스터 조성 △스타트업 및 전문 인재 육성 △지역사회 복지 향상 △복합 스마트시티 조성 등 모두 4가지다.

국내 반도체 부품·소재·장비의 국산화율이 매우 낮다는 점을 들어 대중소기업이 함께하는 상생하는 클러스터 조성을 손에 꼽았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우수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클러스터 내 모든 기업이 함께하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협력사 구성원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정부의 역할은 공정하고 자유로운 환경을 만들어 기업이 경쟁력을 키우고, 일자리를 창출하며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라며 “경기도는 일자리 창출과 함께 기업과 산업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