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黃 "당내 자강론" 吳 "중도층 확장" 金 "보수 선명성"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7 17:14

수정 2019.02.17 17:14

한국당 당대표 후보 유튜브 토론..보수통합 놓고 물고물리는 설전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해야" 文 경제정책 비판에 이구동성
대북문제엔 ‘전술핵배치’ 주장도
17일 오전 서울 금천구 호서대 벤처타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 유튜브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토론회 시작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생중계됐다. 왼쪽부터 오세훈·김진태·황교안 후보. 자유한국당 제공
17일 오전 서울 금천구 호서대 벤처타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 유튜브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토론회 시작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한국당 공식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생중계됐다. 왼쪽부터 오세훈·김진태·황교안 후보. 자유한국당 제공

황교안·오세훈·김진태 등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대표 후보(기호순)들은 17일 '유튜브 토론회'에서 내년 총선 승리를 강조하며 보수통합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황 후보는 '한국당 중심의 자강론'을 강조한 반면, 오 후보는 '중도층 확장을 토대로 한 외연 확대'를 주장했다.
극우 성향인 '태극기 세력'의 지지를 받는 김 후보는 '보수의 선명성 살리기'에 방점을 찍었다.

■세후보 보수 선명성 경쟁

후보들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으며, 북핵 문제에 대한 토론 중에는 '핵개발', '전술핵 배치' 등 강경 발언도 나왔다.

토론회는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에서 약 1시간 30여분간 생중계됐다.

황 후보는 보수 통합에 대해 "우리 안에서 힘을 합쳐야하는데 그동안 그 역할을 감당하지 못했다. 이제 내부 총질은 멈추자"고 말하며 자강론을 제안했다.

반면 오 후보는 "이념에 관심없는 이웃들, 중도층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는 후보가 누구인가"라며 "내년 총선에 122석이 걸린 수도권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했다.

김 후보는 오 후보를 겨냥해 "현 정권은 주사파와 사회주의 이념으로 똘똘 뭉쳐있는데 우리만 '중도다. 포용이다' 이럴때가 아니다"라며 "정체성을 확고하게 하고 싸워야 한다. 잡탕밥처럼 되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오·김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김 후보가 먼저 "오 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게 '애증이 있다'고 했는데 (박 전 대통령은 오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와주다가 얼굴에 칼까지 맞았다. 인간적인 도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에 오 후보는 "고마운 것은 몹시 고맙다. 그러나 우리당이 박 전 대통령을 위한 정당은 아니지 않느냐. 제 말은 보수당의 가치를 지켜야한다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오 후보는 또 당내 계파논란을 언급할 때는 "선거에서 뭉텅이 표에 의존하면 선거가 쉽지만 저는 스스로 가시밭길을 간다"며 "(탈계파를 통해서는) 5·18 망언도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망언 논란의 당사자인 김 후보를 겨냥한 것이다. 이에 김 후보는 "시장 사퇴로 좌파 시장이 된 단초를 마련한 것에 대해 반성부터해야 한다"고 응수했다.

후보들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 관련한 질문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황 후보는 현 정부 대북정책에 대해 "지금은 제재와 압박에 주력할 때"라며 "왜 북한 눈치만 보느냐"고 했다. 김 후보도 "문 대통령이 김정은이 핵을 포기했다고 왜 변호하고 있다. 경각심을 갖고 유엔제제에 동참해야한다"고 했다. 오 후보는 나아가 전술핵 재배치를 주장하며 "북에 핵폐기에 대한 시한을 주고 '우리도 핵'을 개발하겠다'는 넛지 전략을 써야한다. 그래야 중국도 움직이고 미국도 심각히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소득주도성장 폐기 한목소리

또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김 후보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먼저 없애야한다"며 "기업은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 규제는 풀어야하고 노동시장은 개혁해야한다. 개념자체, 방향 자체를 바꿔야 산다"고 했다.

황 후보는 "김 후보의 경제 정책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현 정부는 방향을 잃고, 해결책도 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오 후보도 "세 후보가 경제 관점은 일치하는 것 같다"며 "특히 기업 상속세 감면제도를 강화해야한다. 그래야 일자리가 늘어난다"고 지적했다.


후보들은 오는 18일부터 핵심 당원들이 밀집한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등에서 합동연설회를 진행하며 4차례의 TV 토론회도 갖는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