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적폐수사 끝, 기업·민생 집중"…檢 '삼바 수사팀' 대폭보강

뉴스1

입력 2019.02.15 14:06

수정 2019.02.15 19:07

© News1
© News1

© News1
© News1

삼바 분식회계 수사팀 18명으로 확대하고 수사속도
KT, 한화 사법처리 고심…가습기살균제 수사 정점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재판에 넘긴 검찰의 사정 칼끝이 이제 민생·기업을 겨누고 있다.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 분식회계 수사팀을 대폭 보강하면서 관련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국정농단 수사로 시작된 검찰의 적폐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어 양 전 대법원장까지 구속기소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면서 중심축이 기업비리와 민생으로 빠르고 이동하고 있는 모양새다.

삼바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지난 11일 검찰 상반기 평검사 정기 인사를 통해 인력을 18명으로 늘렸다. 직전 인사에서 8명이 정식으로 배치된 점을 감안하면 대폭 증원된 것이다.

특수2부가 속한 서울중앙지검 한동훈 3차장 검사 산하 인력들이 사법농단 수사에 대거 투입됐다가 인적 구성이 새롭게 바뀐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특수2부에 속했던 8명 가운데 잔류가 확정된 인원은 부장검사를 포함 5명이다.

검찰 관계자는 "인원 자체가 많이 바뀌었다"며 "(사법농단 수사에서) 지친 분들도 많고 새로운 분들에게 수사에 참여할 기회를 주기 위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인천 연수구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와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 서울 송파구 삼성물산 본사 등 사무실과 삼정·안진 등 관련 회계법인 4곳을 압수수색했다. 여기서 나온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압수물에 대해선 사법농단 사건이 모두 마무리된 후 분석 작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분식회계의 고의성 여부를 입증하는 구체적 자료를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회계처리 과정에서 삼성그룹 옛 미래전략실 수뇌부 등과 삼바 사이의 공모가 엿보이는 문건 및 진술 등이 수사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방식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간 합병과도 맞물리며 논란이 커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가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의 일환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에서는 국회의원 94명에게 불법 정치자금 수억 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 황창규 KT회장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부장검사 최호영)는 자택 보수공사에 삼성물산 돈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230억원가량 조세 포탈 혐의를 받는 한화테크윈 등을 수사하고 있다. 조세범죄조사부는 지난 14일 코오롱그룹 계열사 차명주식 등을 상속·증여받았음에도 이를 미신고해 상속세 등을 포탈한 혐의를 받는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을 재판에 넘기기도 했다.

CJ대한통운이 노동조합원들에 대해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재취업을 방해하는 등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수현)이 지난 달 28일 고소인 김태완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 위원장 조사에 착수하며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검찰이 재수사에 착수한 가습기살균제 사건도 최종적으로 기소 여부를 판단하는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권순정)는 지난 13일 SK케미칼 가습기살균제 제품의 주 원료가 된 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CMIT)를 가지고 살균제를 제조·납품한 업체 관계자들 재판에 넘겼다.
이 업체와 공모 혐의를 받는 SK케미칼과 애경산업 등도 조만간 재판에 넘겨질 전망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