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EU, 북한·사우디·괌 등 돈세탁·테러자금 지원 의혹국가 지정

김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4 11:03

수정 2019.02.14 11:03

EU집행위 "EU 금융시스템 보호 차원 명단 발표"..사우디 새롭게 추가
추후 EU 28개국 및 유럽의회 승인 받아 명단 최종 확정 예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13일(현지시간) 북한을 비롯해 이란, 시리아 등 23개국을 돈세탁·테러 자금지원 의혹 국가로 잠정 지정해 발표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새롭게 추가됐고,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날 포브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EU 집행위는 돈세탁과 테러 자금 지원을 막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벌이지 않는다고 평가된 23개국(자치령 포함)의 명단을 발표했다.

EU는 28개 회원국 및 유럽의회의 승인을 받아 돈세탁 및 테러 자금지원 의혹 국가 명단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CNBC는 이번 리스트에 포함된 국가들은 EU국가들과 금융 관계를 맺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EU의 돈세탁 및 테러지원국 블랙리스트 명단에는 북한과 이란을 비롯해 아프가니스탄, 미국령 사모아, 바하마, 보츠와나, 에티오피아, 가나, 괌, 이라크, 리비아,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사모아, 사우디아라비아, 스리랑카, 시리아, 트리니다드 토바고, 튀니지, 버진아일랜드, 예멘 등이 포함됐다.


포브스는 "이들 국가는 돈세탁에 대해 너무 관대해 금융테러 가능성을 지녔거나 정보제공에 투명하지 않아 EU금융에 위협으로 간주되는 국가들"이라면서 "리스트에 포함된 국가들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나라들로 돈세탁 및 테러 자금지원 의혹 국가로 지정된 것이 놀랍지 않다"고 전했다.

EU 집행위는 "이번 돈세탁 및 테러 자금지원국 명단 발표는 돈세탁과 테러 자금 지원 위험으로부터 EU의 금융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EU의 돈세탁방지지침이 적용되는 은행과 금융기관들은 이들 명단에 오른 국가의 고객이나 기관과 거래할 때 의심스러운 돈 흐름을 확인하기 위해 점검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U는 돈세탁 및 테러지원국 명단에 오른 국가들은 물론 이번에 명단에서 제외된 국가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감시와 평가를 통해 명단을 업데이트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명단 발표 이후 미국은 푸에르토리코와 괌, 사모아, 버진아일랜드 등 미국령 지역 4곳이 포함된 데 강하게 반발했다.
미국 재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명단의 본질과 작성 과정에서의 절차상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