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최저임금·주52시간 대응해야 中企 산다" 후보 5인 한목소리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12 18:15

수정 2019.02.12 18:15

중기중앙회장 입후보자 토론회
위기 빠진 중기 살리기 대안에 조합 추천 수의계약 법제화
생계형 적합업종 확대 등 피력..지방 표심 잡기에 다양한 공약도


【 대구=한영준 기자】 12일 제26대 중소기업중앙회장 후보자들의 공개 토론회가 처음 열린 대구 인터불고호텔의 행복한홀에는 빈 자리를 찾아볼 수 없었다. 200석 정도 마련된 토론회장에는 영남지역 협동조합 이사장 상당수가 토론회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지켰다.

이날 토론회는 각 후보자별 소견발표, 토론 진행자가 진행하는 중소기업중앙회 및 중소기업 현안에 대한 질의응답, 후보자 마무리 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소견발표는 △이재한 한용산업 대표 △김기문 제이에스티나 회장 △주대철 세진텔레시스 대표 △이재광 광명전기 대표 △원재희 프럼파스트 대표가 등 5명의 후보가 기호순대로 진행했다. 토론 진행은 중소기업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계명대 신진규 교수가 맡았다.

■"위기에 빠진 中企" 단체 수의계약 부활 등 처방 내놔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은 후보들은 자신만의 처방을 내놨다.
이재한 후보는 "조합 추천 수의계약을 법제화시키고, 지방자체단체가 공공구매계약을 할 때 30~50%를 지역 중소기업과 계약하도록 의무화 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김기문 후보는 "사용자와 근로자 간의 대화를 통해 각 사안에 맞는 대안을 만들겠다"며 "산업연수생 제도를 부활해서 인력수급과 인금부담 문제를 해결하고 최저임금도 매뉴얼을 만들어서 속도조절을 하겠다"고 전했다. 주대철 후보는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책 논의, 협동조합 민원창구 개설, 지방 이사장과 화상회의 등을 통해 ‘소통하고 역동적인 중앙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재광 후보는 "중소기업이 어려운 상황에선 정부는 인위적으로라도 중소기업을 지원해야 한다"며 "생계형 적합업종을 늘려주고 입찰도 기업 규모별로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재희 후보는 "대기업 중심의 경제 정책에서 중소기업 중심의 정책으로 정책 기조를 전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대응은 한 뜻

후보들은 ‘중소기업 살리기’에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대응으로 최저임금 동결, 주 52시간 근로제도 재정비, 주휴수당 폐지 등 각자의 대책을 내놨다.

이재한 후보는 "'역동적인 중앙회'를 위해 회장 직속으로 조합 민원실을 설치하겠다"면서, "매달 지역 조합원을 만나고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을 초청해 현장 목소리를 전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문 후보는 '일 잘하는 중기중앙회'를 내세우며 "최저임금 결정을 3년 단위로 변경하도록 추진하겠다.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은 1년으로 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대철 후보는 협동조합 간 협업화 사업, 영세 협동조합에 대한 운영비 지원 등의 구상을 밝혔다.

이재광 후보는 "중앙회 자산 일부를 매각해 재정 자립도를 높이는 한편 중소기업 현안 입법추진단을 설치하겠다"며 "중기중앙회 사업을 협동조합 중심으로 전환하고 협동조합 사업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원재희 후보는 "중앙회 전문성을 강화하고 회장에게 집중된 권한을 분야별로 부회장들에게 위임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방 표심 잡기 위한 공약 제시돼

이번 선거에서 처음 진행되는 지방순회 토론회인 만큼, 후보자들은 지방 표심을 잡기 위한 다양한 공약들이 나왔다.

이재한 후보는 "각 조합마다 필요한 것들이 다르다. 협동조합에만 맡기지 않고, 직원들한테 맡기지 않고 중앙회장이 직접 나서겠다"며 "'협동조합 민원센터'를 만들어 조합이 무엇이 필요한지 회장이 직접 듣고 직접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기문 후보는 "지방 중소기업에 대한 특례제도가 많지만 시행할 때 보면, 조건이 까다로워서 혜택을 못받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며 "많은 기업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 시행령을 간소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가 가장 중요하다. 가장 성공한 예가 원주 의료단지인데, 성공한 사례를 찾아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덧붙였다.

주대철 후보는 "서울에선 협동조합끼리 협업하면 사업비의 10%를 현금으로 지원해준다.
지방 조합 육성 시스템을 바꿔서 이런 제도들을 전국적으로 확대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재광 후보는 "단체 수의계약을 다시 부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2억1000만원까지의 소액에 한해 한시적으로 수의계약을 허용해주는 것을 법제화하겠다"며 "중기중앙회가 지역본부로 나눠져 있는데 '지역 중앙회'로 위상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원재희 후보는 "중앙회의 우수인력을 지방에도 배치시켜 지방 협동조합과 협업시키겠다"며 "중앙회도 지회장 구조로 전면 개편해 지회장이 지역 업무를 총괄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