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이석기 석방이 정의"…구명위, 靑앞서 3·1절 특사 촉구 집회

뉴스1

입력 2019.02.10 17:53

수정 2019.02.10 17:53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묘광장에서 열린 이석기 의원 3·1절 특별사면 촉구 집회에서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 피해자 구명위원회 관계자 및 집회 참석자들이 이 전 의원의 특별사면을 촉구하며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 2019.2.10/뉴스1 © News1 성동훈 기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묘광장에서 열린 이석기 의원 3·1절 특별사면 촉구 집회에서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 피해자 구명위원회 관계자 및 집회 참석자들이 이 전 의원의 특별사면을 촉구하며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 2019.2.10/뉴스1 © News1 성동훈 기

주최측 추산 2000여명 참석…靑 앞까지 행진
"이석기 사법농단 피해자…석방이 '촛불정신'" 주장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오는 3월1일 예정된 '3·1절 특별사면'(특사)를 앞두고 옛 통합진보당 당원 등 관계자들과 당 지지자 등이 이석기 전 통진당 의원을 특사에 포함시키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구명위)는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묘 앞에서 '사법농단 피해자 이석기 삼일절 특사 촉구대회'를 열고 "이석기를 석방하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종로구 청와대 앞까지 행진한 구명위는 주최측 추산 2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이 전 의원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의 피해자라며 이 전 의원을 석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 전 의원은 양심수라며 그를 석방해야 '촛불 정신'을 계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주 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는 "이 전 의원은 한국의 대표적 양심수이며, 그를 석방하는 것은 우리 시대의 과제'라며 "광주정신을 노골적으로 모욕하는 적폐세력이 더 이상 고개를 들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연 전 통진당 의원은 "국가에 의해 헌법 밖으로 밀려난 통진당 10만 당원의 상처는 정권이 바뀌어도 아물지 않았다"며 "6년째 수감 중인 이 전 의원과 국가전복세력으로 낙인찍힌 당원들의 아픔에 공감해 달라고 문재인 대통령에 부탁한다"고 외쳤다.

이성수 민중당 전남도당 위원장은 "이 전 의원을 석방하라는 것은 개인의 석방을 넘어 분단 독재에 갇혔던 평화와 통일을 석방하라는 의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농성을 벌여온 이 전 의원의 누나 이경진씨는 "내 동생으로 잇속을 챙기려 한 양 전 대법원이 구속됐고 남·북·미 만남과 화해가 성큼 앞으로 다가와 기대가 커지고 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양 전 대법원장까지 들어앉아 있는 감옥에 언제까지 내 동생이 함께 갇혀 있어야 하느냐"고 발언했다.

이어 "이 전 의원이 6년 감옥살이를 하고도 모자랄 정도로 그렇게 큰 잘못을 저지른 것이냐"며 "사법농단의 진실이 드러나고 있는데 나도 동생이 나오는 날까지 당당하게 외치겠다"고 밝혔다.

구명위는 오는 14일에 청와대에 이 전 의원의 사면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전달하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농성에 돌입하는 한편 23일에도 이 전 의원을 석방하라는 집회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구명위 측은 이달 중으로 이 전 의원에 대해 재심을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법농단 국면에서 이 전 의원의 내란음모 사건이 재판거래에 이용됐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문제삼은 구명위는 이 같은 내용을 내세워 재심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의원은 내란선동과 국가보안법 위반 등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다. 그는 지하혁명조직 'RO'(Revolutionary Organization) 회합을 통해 국가주요시설 파괴 등을 모의하고 이를 실행할 목적으로 RO 회합 참석자들을 선동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돼 지난 2015년 9월 대법원에서 징역 9년형이 확정됐다.


구명위는 그동안 '내란음모 사건'이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하면서 이 전 의원을 석방하라고 요구해왔다. 지난해 7월에는 "진짜 내란범은 국군기무사령부와 박근혜 정권 핵심세력"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 한민국 전 국방부장관 등 7명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이후 '양승태 사법농단' 수사과정에서 양 전 대법원장 시절 대법원이 상고법원 도입을 위해 박근혜 정부와 주요 재판을 두고 거래를 시도했음을 암시하는 법원행정처 문건이 발견됐고 '이석기 사건'도 주요 재판 중 하나로 언급된 사실이 드러났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