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명박·박근혜 석방" 주장까지... 한국당 '댓글조작' 이슈에 집중포화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03 22:00

수정 2019.02.03 22:00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 연합뉴스 제공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 연합뉴스 제공

김경수 경남지사가 구속되면서 자유한국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를 향해 집중 공세를 이어갔다. 그동안 한국당 내에서도 쉽게 나오지 못하던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석방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홍카콜라'를 자처하는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2일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석방을 요구하며 이를 위해 '국민적 저항' 운동을 전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관련 김경수 경남지사가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것과 관련하여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며 이와 같이 주장했다.

그는 "여론 조작으로 진행된 불법 대선을 다시 무효로 한다면 엄청난 정국 혼란이 오기 때문에 대선 무효는 주장하지 않겠다"고 전제했다. 이어 홍 전 대표는 "그러나 이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이명박·박근혜 두 분 전직 대통령은 이제 석방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 전 대표는 "쿠데타로 집권했다고 재판을 받은 전두환·노태우 두 분 전직 대통령도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이렇게 오랫동안 구금하지 않았다"면서 이들 두 전직 대통령이 죄가 없다고도 확언했다.

홍 전 대표는 "다시 여의도로 돌아가면 전국 300만 당원과 함께 불법 대선 사과와 이명박·박근혜 두 분 전직 대통령 석방을 위해 전국을 순회하며 대국민 저항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촛불보다 더 무서운 횃불을 들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라고 전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날 일각에서 문재인 대통령 수사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 "수사 필요성에 대해 면밀히 들여다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청와대가 '아니다'라고 해명하면 그것을 믿고 다음 절차를 진행하겠는데 문 대통령이 닷새째 말씀을 안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가 최근까지 "(대통령 수사는) 저희로선 조심스럽고, 공식적 입장도 아니다"라고 말하는 등 신중한 태도를 보여온 데서 한발 더 나아간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대통령도 수사 대상이 된다는 것은 (사법계에서) 지배적 다수설로 표현될 수 있다"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결정문에서도 (박 전 대통령이) 수사에 협조하지 않은 것이 헌법을 지키려는 의지가 안 보이는 것이라며 가장 큰 탄핵 사유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차라리 '대선불복'이라고 솔직하게 말하라"고 반격하고 나섰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가짜뉴스 양산 기지나 다름없는 홍준표 전 대표의 페이스북에 가당치도 않은 글이 올라왔다"며 '여론조작으로 진행된 불법 대선을 다시 무효로 한다면 엄청난 정국 혼란이 오기 때문에 나는 대선 무효는 주장하지 않겠다'는 홍 전 대표의 발언을 소개했다.

이 대변인은 "무효인 대선을 무효라 주장하지 않겠다, 즉 대선불복인데 대선불복이라고 주장하지는 않겠다는 말"이라면서 "대부분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본심을 너무도 잘 드러내는 말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특히 '이명박. 박근혜 두분 전직 대통령은 이제 석방 할 때가 되었습니다'라는 홍 전 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이는 누구를 향해 하는 말인가. 양승태 사법농단 세력에게 하는 말인가, 아니면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에게 하는 말인가, 아니면 감히 국민들에게 하는 말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사안에 입장 표명을 극도로 자제하는 등 신중한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일 정례브리핑에서 '여당에서는 판결에 대한 반발이 나온다. 이에 대한 청와대 내부 기류는 어떤가'라고 질문하자 "그에 대해 제가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라고 답했다.


이에 취재진이 '이 사안은 여당에서 대응할 문제라는 뜻인가. 혹은 대통령이 직접 언급할 문제라는 뜻인가'라고 재차 물었으나, 김 대변인은 "제가 드린 말씀 그대로 받아들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