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여야, 설연휴 첫날도 '김경수 판결' 공방 이어가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2.02 22:32

수정 2019.02.02 22:32

여야는 설 연휴 첫날인 2일에도 김경수 경남지사의 1심 실형 선고를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정국을 강타한 김 지사의 1심 판결이 설 밥상머리 화제에 오르며 설 이후 민심의 향배를 좌우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여야는 한 치의 양보 없는 '프레임 대전'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린 자유한국당을 향해 '촛불혁명에 대한 모욕'이라며 대선불복 프레임을 걸었고, 제1야당인 한국당은 '민주당의 재판·헌법불복'을 거듭 주장하며 김 지사 사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김 지사의 1심 판결에 대한 비난도 계속됐다.

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재판부의) 범죄 사실 판단이 대부분 심증이다. 온 국민의 관심을 모은 중요한 재판에서 김 지사의 유죄를 떠받치는 표현마다 '∼로 보인다', '∼로 보이고' 라니…"라며 "심증만으로 유죄선고와 법정구속? 우리의 눈에는 누가 유죄로 보이나?"라고 썼다.


한국당은 연휴에도 국회 본관에서 릴레이 농성을 이어갔다. 또한 나경원 원내대표와 최연혜·김종석·신보라 의원은 보수 성향 유튜브 채널 '신의한수'에 출연, 현 여권을 집중 성토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 방송 인터뷰에서 "김경수 지사가 지근거리에서 대통령을 모셨는데 대통령이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답해야 한다"며 청와대의 입장 표명을 촉구한 데 이어 김 지사 실형 선고에 대한 여당의 반발에 "'2심 판결 뒤집기' 시도로밖에 안 보인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당권 주자들은 수위를 넘나드는 발언도 쏟아냈다.

홍준표 전 대표는 '신의한수' 유튜브 방송에서 "대통령이 (댓글조작 사건에) 관여했는지 특검으로 다시 조사하고, 관여 정황이 나오면 대통령 스스로 물러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김진태 의원은 광화문 지지대회에서 "지난 대선은 무효다. 여론조작으로 치러진 선거"라며 "대선무효투쟁에 나서자"고 말했다.

한국당은 여상규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김경수·드루킹 댓글조작 부실수사 및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나아가 한국당은 전날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2심 유죄 판결도 거론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성폭행범 안희정 전 지사 판결에는 입도 뻥긋 않고 있는데, 이번에도 불복하고 또 탄핵하자 할 것인가"라며 "정권 입맛과 비위에 맞지 않으면 사법부 판결마저 난도질하던 민주당이기에 이번 판결에 대한 침묵은 의외"라고 비꼬았다.

여야는 한국당 최교일 의원의 '미국 출장 시 스트립바 방문' 의혹을 두고도 논쟁을 이어갔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최 의원의 뻔뻔함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의 기색도 없이 졸렬한 변명만 하고 있다. 한국당은 최 의원을 즉각 조사하고 징계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유튜브 방송에서 "여당이 정치 공작으로 야당 의원 재갈 물리기를 시작했다"며 "저희 당 의원이 열심히 일한 것을 의혹으로 고발하거나 이상한 문제를 터뜨리며 정치 공작을 하는 것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맞섰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