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아! 김경수마저…' 與 대선주자 수난에 '안이박김 숙청설'

뉴스1

입력 2019.01.31 15:00

수정 2019.01.31 19:49

© News1 허경 기자
© News1 허경 기자

대선주자 역학관계 변화올까…유시민·이낙연 등 '관심'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법정구속 징역형으로 정치적 치명상을 입으면서, 여권의 차기 잠룡들 수난사가 이어지고 있다.

31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차기 잠룡들의 수난사는 지난 대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후보 경선 당시 함께 후보로 올랐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부터 시작됐다.

안 전 충남지사의 '수행비서 성폭력 사건'으로 열린 잔혹사의 서막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 논란으로 이어지면서 친문 지지자들로부터 거센 공격을 받았다.

여기에다 김경수 지사까지 법정구속으로 치명상을 입으면서 정치권에서는 '안이박김 숙청설'이 재주목 받고 있다.

'안이박김(안희정·이재명·박원순 등) 숙청설'은 지난해 10월19일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처음으로 언급했다. 조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지사에게 "시중에 '안이박김 숙청설'이 회자되고 있다"며 "안희정·이재명을 날리고 박원순은 까불면 날린다는 말인데 소회가 어떤가"라고 질의했다.


다만 당시 조 의원은 '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고, 정계에선 이를 두고 김경수 지사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거론하는 등 다양한 해석을 낳은 바 있다.

전날(30일) 김 지사의 법정구속으로 '안이박김 숙청설'이 다시 주목을 받는 등 여권의 차기 대선 지형은 복잡한 상황에 놓였다.

안 전 지사는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민주당에서 '제명'이라는 징계를 받았고 재판 결과와는 무관하게 정치적 생명이 끊어졌다는 평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 지사는 '혜경궁 김씨' 의혹에 대해 검찰의 불기소 처분을 받았지만 '친형 강제입원 지시'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상태다.

박 시장은 다른 잠룡들에 비해 잠잠하지만, 서울시 도시개발 프로젝트를 두고 민주당 내 반발에 부딪혀 왔고, '여의도·용산 개발' 언급으로 집값 폭등 원인을 제기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여기에다 김 지사까지 징역형을 받고 법정구속되는 사태에 처하게 되자 여권의 차기 대선주자감으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 이사장이 적극적으로 정계 복귀와 '차기대선 출마'를 부인하고 있지만, 당장 김 지사마저 실종된 상태에서 친노·친문계의 기대감이 유 이사장에게로 흘러갈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여권 내 차기 주자의 역학관계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정치권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유력한 주자들이 치명상을 입으면서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는 후보들이 반사이익을 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