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fn선임기자의 경제노트] 박원순 시장,유라시아 철도연결에 강한 의지

김두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23 14:15

수정 2019.01.23 14:15

"김정은 답방때 서울역.서울로 7017 안내할 것"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21일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외신기자들과 신년 간담회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21일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외신기자들과 신년 간담회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에서 북한과 시베리아를 거쳐 유럽으로 연결되는 유라시아철도 연결에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박 시장은 지난 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25개 외신의 서울주재 특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한외신기자 신년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서울을 방문할 경우 어디를 보여주고 싶으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소개하고 싶은 곳은 너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서울역과 서울로7017,한강을 우선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역을 소개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박 시장은 “남북 철도가 연결되면 서울역은 앞으로 유라시아로 가는 출발역이자 종착역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시장은 2년 전 러시아 모스크바역을 찾아 "남북 철도가 연결되면 러시아횡단철도를 거쳐 유럽까지 달릴 수 있을 것"이라며 유라시아 철도 연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시장이 안내 지역으로 한강을 꼽은 것은 김 위원장이 북한의 한강격인 대동강의 수질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박 시장은 지난해 9월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했을때 김 위원장과 대동강 수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박 시장은 “한강의 정비된 모습이라든지,한강 물을 이용해서 양질의 수돗물을 생산하는 서울시 정수장을 안내하고 싶다"며 시 차원의 대북교류 확대의 필요성을 숨기지 않았다.


박 시장은 이 밖에도 "식당도 안내할 수 있고, 일반 시민들이 모르는 비밀스러운 곳도 안내할 수 있다"며 "제가 단골로 가는 그런 곳이 있다"고 기대감을 높였다.

dikim@fnnews.com 김두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