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북·미정상회담 2월말 개최] 2차 북·미정상회담 성사 일등공신은 시진핑?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20 17:35

수정 2019.08.25 13:53

김정은 방중때 사전조율 가능성
제재완화 등 과감한 딜 오간 듯
【 베이징·서울=조창원 특파원 박종원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와 관련,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밝혀 북·미 간 큰 틀의 교감을 이룬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미 중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의 전날 만남을 거론하며 이 같은 언급을 했다.

그는 또 "2차 정상회담 개최국은 선정했으나 추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6일 이후 2차 북·미 정상회담 관련 아무런 언급 없이 이례적으로 침묵을 이어가던 중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많은 진전'을 언급하긴 했지만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아 제재 문제 등 현안들에서 이견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이런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 관련 사전 조율작업을 거치면서 북·미 회담 일정이 급물살을 탔다는 관측도 나왔다.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비핵화 조치 관련, 북한의 입장과 대북 제재 완화 관련해 서로 구체적인 의견 교환이 진행됐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김 위원장이 방중 당시 시 주석에게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과감한 비핵화 조치를 밝힐 계획임을 알렸다고 한·미·일 협의 소식통을 인용해 20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북한측이 과감한 비핵화 조치 입장을 굳혔을 경우 북측이 이번 북·미 회담 때 새로운 제안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 위원장의 방중 이후 미국 트럼프 정부가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확정한 것을 볼 때 양측 간 수용가능한 딜이 오갔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더구나 대북 협상에 임하는 미국 정부의 자세가 유연해졌다는 점에서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 입장에 대한 대가로 대북 경제제재 완화 등 비핵화 조치에 대한 보상책을 마련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한이 일정한 보상을 받지 않으면 비핵화 조치 변화가 없을 것이란 우려가 미국 정부 내에서 제기돼왔다.


그러나 북한이 비핵화 관련 과감한 입장을 정했을 경우 미국 정부도 이에 상응한 보답으로 합의안을 성사시키려 한다는 분석이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