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2차 북·미회담 날짜 기다리는 靑… 김정은 답방 준비 곧 착수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8 17:36

수정 2019.01.18 20:20

김영철 워싱턴행 결과 성공 예측..서훈 원장도 현지서 동향 파악
북·미 대화 분위기 무르익은 듯
워싱턴 도착한 김영철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가운데 붉은 원)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측 인사들의 안내를 받으며 워싱턴DC 인근 덜레스공항을 빠져나가고 있다. 김 부위원장 뒤로 공항에 나온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도 보인다. 워싱턴방송취재단 제공
워싱턴 도착한 김영철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가운데 붉은 원)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측 인사들의 안내를 받으며 워싱턴DC 인근 덜레스공항을 빠져나가고 있다. 김 부위원장 뒤로 공항에 나온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도 보인다. 워싱턴방송취재단 제공

청와대는 한국시간으로 북·미 고위급회담 하루 전인 18일 회담의 성공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회담 직후 북·미 2차 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가 발표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북·미 2차 정상회담 날짜가 확정되는 대로 그에 연동해 북측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기도 재논의한다는 구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 시간으로 19일 낮 미·북 고위급회담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며 "좋은 결과가 나오길 바라면서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은 18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면담하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고위급회담을 한다. 청와대는 김영철 부위원장의 이번 워싱턴 방문으로 북·미 2차 정상회담 개최 일시가 사실상 확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북·미 간에는 장소와 시기, 의제까지 모두 논의가 진행된 상태로 알고 있다"며 "예단할 수 없지만 좋은 소식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속보가 전해지는 대로 관련 논평을 낼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별도의 공식일정도 잡지 않은 채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미 상황을 보고받았다. 지난 주말 워싱턴을 방문한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현지에서 파악한 북·미 물밑협상 내용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원장의 워싱턴 비공개 방문은 북·미 대화 분위기가 무르익었다는 방증이다.

청와대는 서 원장의 방미 사실에 대해 "고위 정보당국자의 동선은 확인해주지 않는 게 원칙이자 관례"라며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

북·미 2차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되는 즉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준비도 착수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및 4차 남북정상회담 시기를 북·미 2차 정상회담 직후로 잡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와 남북 대화가 선순환을 이루기 위해서는 시기가 늦춰져선 안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남북관계의 선순환을 위해서, 또 어떤 형태로든 남북 정상이 마주 앉아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를 공유하면서 그에 따른 남북관계의 발전을 협의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해 정상회담의 순서를 선(先)북·미, 후(後)남북으로 잡고 있음을 확인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