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펫 정책/이슈/기고

‘케어 논란’에 다시 주목받는 “반려동물 천국 독일”

김홍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6 17:36

수정 2019.01.16 17:45

- 반려동물 ‘매매 없이 오직 동물보호소를 통해서만 입양’
- 100% 등록과 반려동물 입양 가정 사후 관리까지
(사진출처 = 티어하임 홈페이지)
(사진출처 = 티어하임 홈페이지)
‘케어 사태’에서 시작된 논란이 반려동물 관련 제도 전반으로 번졌다. 개인의 일탈도 문제지만 현 제도에 더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티어하임”으로 대표되는 독일식 반려동물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동물의 집"이라는 의미의 “티어하임”은 독일의 민간 동물보호소다. 대부분 독일동물보호연합이라는 단체에서 운영하며 독일 전역에 약 700개의 지소가 있다. “티어하임”은 정부의 지원과 시민의 후원, 자원봉사로 유지된다.
쾌적한 시설과 철저한 관리 덕분에 “동물의 천국”으로도 불린다.

(사진=파이낸셜뉴스)
(사진=파이낸셜뉴스)
“티어하임”에서는 질환으로 인해 고통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안락사가 이뤄지지 않는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유기되는 동물의 수가 적고, 보호하는 반려동물의 90% 이상이 다시 가정으로 분양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힘은 독일의 반려동물 정책에서 나온다. 독일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민간에서의 반려동물 매매를 금지한다. 반려동물은 사는 것이 아니라 “티어하임”을 통해 입양된다. 민간 펫샵에서는 반려동물 관련 용품만 판매한다.

“티어하임”의 입양 절차는 매우 까다롭다. 반려동물을 입양하고자 하는 가정은 가족 구성원 모두의 동의를 받은 후에 입양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보호소에서는 입양하고자 하는 가정의 상황과 성향을 토대로 입양 가능한 동물을 소개한다.

이후 3회에 거친 적응 교육을 마친 후에야 반려동물은 가정에 분양된다. 이 과정에서 모든 반려동물은 의무적으로 등록되며, 동시에 보험에 가입된다.

까다로운 입양 절차를 의무화하여 반려동물 보호의 선순환이 발생한다. 자격을 확인함으로써 반려동물의 유기를 막고, 유기된 동물들은 빠르게 새로운 보호자를 찾을 수 있다.

우리의 상황은 크게 다르다. 농림축산검역본부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2017년 보호소에 맡겨진 반려동물이 10만2593마리. 이중 47.3%, 절반에 가까운 반려동물은 안락사와 자연사로 보호소에서 생을 마감한다.

반려동물의 매매가 쉽고, 혈통과 생김새를 강조하는 풍토때문에 새로운 가정에 분양되는 비율이 30%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2017년 기준으로 등록된 동물 분양 업체는 4000곳에 가까웠다.
불법으로 운영되는 분양샵이나 온라인 분양을 더하면 그 수가 더 늘어난다.

쉽게 사고, 쉽게 버릴 수 있는 현재의 제도가 ‘케어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적된다.
악순환을 끊기 위해 사회적 관심도 중요하지만, 분양 과정부터 자격을 검증하는 체계적인 관리제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티어하임 #케어 #반려동물

김홍범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