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내 취향 맞춘 쇼핑 검색' 네이버, FOR YOU 신설 ​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6 11:23

수정 2019.01.16 11:23

관련종목▶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를 활용해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의 관심사·선호도에 맞춰 쇼핑하는 ‘FOR YOU’ 를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FOR YOU는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 일부 품목(원피스, 코트, 롱패딩, 가디건 등)에 먼저 적용됐으며 향후 가전,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브랜드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베타 버전으로 공개된 ‘FOR YOU’는 ‘전체상품’ 영역 옆에 추가로 신설됐으며 로그인을 했을 때 이용자가 선호할몰(mall)과 상품을 추천해 이용자에게 보다 특화된 쇼핑 결과를 제공한다.

FOR YOU는 최근 쇼핑 이력이 많은 사용자 대상으로 노출된다.

예를들어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FOR YOU에서 자주 방문 및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몰, 선호할 몰 리스트와 인기 원피스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FOR YOU 더보기를 클릭하면 선호할 몰과 유사몰도 한 데 모아 보여주는 ‘연관몰 추천’ 영역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다양한 쇼핑 아이템을 더 다양롭게 만날 수 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현재 네이버 모바일 쇼핑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는 에이아이템즈 기술을 쇼핑 검색에도 활용해 성, 연령 등 사용자 정보와 구매, 찜, 장바구니 등 쇼핑 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정태 네이버 에이아이템즈 리더는 “지난해 6월 에이아이템즈 고도화한 뒤 추천 영역에서 발생하는 일평균 클릭수가 6개월 만에 약 27% 증가하는 등 사용자와 판매자 만족도가 올라갔다”면서 “에이아이템즈를 연구하며 쌓아온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검색에도 활용해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 판매자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내 취향 맞춘 쇼핑 검색' 네이버, FOR YOU 신설 ​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