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국민銀 파업 장기화로 가면 노조 입지 흔들린다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4 16:22

수정 2019.01.14 17:22

주말 집중교설 실패...14일, 중노위에 사후조정 신청
KB국민은행 노사가 주말 집중교섭에 실패하면서 파업이 장기화로 갈 경우 노조의 입지가 더욱 좁아질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노조는 14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사후조정을 신청했다. 만약 파업이 장기화되어 설 연휴 직전으로 예고된 2차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노조는 득보다 실이 더 많을 것이란 분석이다. 무엇보다 성과급 잔치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는데다 1차 파업이 비대면거래 확대로 피해가 적었기 때문에 인력감축과 점포축소 등 구조조정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 중노위 사후조정 신청
국민은행 노사는 주말에 마라톤 집중교섭을 진행했지만 결국 협상은 결렬됐다.

특히 주말교섭은 행장 교섭까지 가지도 못하고 실무자 교섭 선에 머문 것으로 알려지면서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노사는 페이밴드(직급별 호봉 상한제)와 L0(창구 전담직원) 직급의 경력인정 등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한 견해차가 여전한 상황이다.

이날 노사는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렬되면서 노조가 예고한대로 중노위 사후조정을 신청했다. 이후 중노위가 사측에 공식적으로 동의여부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청할 예정이다. 다만 사측은 아직까지 동의여부를 밝히지 않은 상태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사측이 추가 협상을 위해 중노위 조정 기간을 연장하자고 요청했지만, 노조가 이를 거절한 전례가 있는 만큼 자칫 사후조정이 파업을 정당화하기 위한 장치로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울러 노조는 사측이 파업 참가자들의 근태 등록을 한 데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진정과 일선 지점장들의 파업 참가 방해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고소 고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사측은 대화는 지속해나갈 방침이다. KB국민은행 측은 "중노위 사후조정과 별개로 앞으로도 노조와의 협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성과급 잔치 비판여론 부담
다시 노사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이달 말로 예정된 2차 파업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1차파업과 달리 2차파업은 설 명절 직전이기 때문에 파급력이 상대적으로 클 것이란 전망이다. 자금 수요가 몰리는 설 연휴를 앞둔 시기에 경고성 파업이 아닌 2~3일에 걸친 파업을 시행할 경우 국민은행의 이미지 실추는 물론 적잖은 영업 손실까지 예상되기 때문이다.

여론의 화살이 노조를 향하고 있기 때문에 파업국면이 장기화될수록 노조도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이번 총파업으로 시중은행의 고액 성과급이 도마 위에 올랐다. 금리상승으로 인한 예대금리차로 은행 이자 이익이 크게 늘었는데, 은행이 손쉽게 벌어 돈 잔치를 벌인다는 비판은 더욱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1차 파업 당시 비대면거래 확대로 예상보다 피해가 적었기 때문에 시중은행들이 인력감축과 점포축소 등 구조조정을 단행해야한다는 비판 역시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노조 내부에서 파업을 지속할 지에 대한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만큼 2차파업시 파업명분을 찾기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노사 모두 2차 파업의 현실성을 낮게 보고 있어 협상이 다시 교착 상태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면서"그러나 파업 장기화를 막기 위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파업국면이 장기화되는 만큼 당초 연초에 파업으로 미뤘던 인사를 이번 주부터 실시한다. 오는 17일 본부장(PG장) 인사를 시작으로 부장·지점장과 팀원급 이하 직원의 본부 부서 및 그룹간 이동 인사가 18일, 직원의 그룹 내 영업점 이동 인사는 24일 예정돼 있다.
19일에는 매년 1월 개최해온 전국 부점장 전략회의도 열린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