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신년기자회견]與 "초지일관 민생" VS 野 "경제실패 반성"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0 14:43

수정 2019.08.25 14:14

여야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놓고 서로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이 초지일관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말했다"며 호평한 반면 보수 야당은 "경제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다"며 반성부터 해야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10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사람 중심 경제, 혁신적 포용국가를 기치로 다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들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잘 드러난 신년의 다짐"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포용 성장을 기치로 하는 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대통령 말씀대로 '여전히 고단한 국민들이 많은 것'은 함께 이룬 경제적 성과가 모두에게 고루 돌아간 것이 아니라 재벌 대기업과 소수의 고소득층에 집중돼 부의 양극화와 불평등이 극심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근 경제위기가 재벌·대기업 중심의 불평등한 경제구조에서 비롯됐다는 의미다.

하지만 야당들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경제를 외면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은 하루 먹고 살기가 힘든 판인데, 대통령은 사람중심, 포용국가 같은 뜬구름 잡는 얘기들만 반복했다"며 "지금의 경제상황은 끝을 모르는 빙하기와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은 가장 힘든 자영업자, 실업자, 구직자들의 아픔을 단 한마디 '대책 강화'로 어물쩍 넘기려 하고 있다. 소득주도성장이라는 믿지 못할 경제정책에 대한 집착도 그대로"라고 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대통령은 포용적 성장을 강조했지만, 2년간 29%나 오른 최저임금으로 폐업위기에 몰린 자영업자와 아르바이트 자리도 구하지 못해 허덕이는 청년들, 문재인 정부는 그 누구도 포용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등 최근 문 대통령의 친(親)기업 행보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다.

최석 대변인은 "대통령이 사람중심경제를 천명한 것은 다행이지만, 경제의 초점을 노동자보다는 기업에 두고 있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며 "대한민국의 체질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그 과실은 또 일부에게만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


또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선거제 개혁에 대해 언급이 없었던 데 대해 "선거제 개혁 등이 포함된 정치개혁과제를 외면한 것"이라며 문 대통령을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