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北우리와 체제달라. 金 서울답방, 재촉 말아야"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10 11:07

수정 2019.01.10 11:07

북중정상회담, 제2차 북미정상회담 다가왔다는 징후
北 우리와 체제 달라 답방 고민 있을 것 "재촉말자"
불신에 따른 북미 의견차, 정상회담으로 이견 좁힐것
문재인 대통령/사진=fnDB
문재인 대통령/사진=fnDB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까워졌다는 징후이며, 머지않아 정상회담을 위한 북미간 고위급협상의 소식을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은 성사될 경우 사상 최초고, 그 자체로서 남북관계 대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김 위원장이 직접 약속을 하고 발표를 한 만큼 반드시 실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고 나면 그 이후 김 위원장의 답방은 조금 더 순조롭게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답방이 북미간 대화가 마무리된 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시시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서울답방에 대해 재촉하지 않았지만 앞으로도 재촉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우리와 체제과 달라서 서울로 오는 것에 대한 고심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고민을 헤아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종전선언은 지난해 6·12 싱가프로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북한의 비핵화에 상응하는 미국의 조치라고 생각한다"면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북미간 갈등이 해소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번 제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비핵화가 제대로된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은 미국과 북한이 서로에 대한 불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면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영변 핵시설의 영구폐기 등 실질적 비핵화와 미국의 제재완화라는 패키지딜이 대안이 될 것이라는 의견'에 동의했다. 이어 "저도 주변국들을 설득하고 중재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북미간 양측의 입장차에 대한 접점이 마련되고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머지않아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이뤄지면 미국과 북한이 접점에 대해 의견 접근을 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해석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