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국민銀 노조 3000만 고객 볼모로 '성과급' 등 막판 줄다리기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1.07 16:46

수정 2019.01.07 16:46

19년만에 총파업 가나...은행-당국 비상계획 수립
KB국민은행 노사가 19년 만의 총파업을 앞두고 막판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

7일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노사가 쟁점인 성과급에 있어선 견해차를 좁혔으나 임금피크제와 페이밴드(호봉상한제)는 아직 접점을 찾지 못했다. 협상 결렬시 KB국민은행은 8일 파업에 돌입한다. 파업에 돌입할 경우 3000만명이 넘는 국민은행 고객들의 불편이 초래되는만큼 기업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민은행은 총파업에 대비한 컨틴전시플랜(비상계획)을 마련했으며, 금융당국도 총파업시 상황대응반을 위기대응협의회로 격상시키기로 했다.

■노사, 막판 쟁점 진통
허인 국민은행장과 박홍배 노조위원장은 이날 오전부터 최종 담판을 진행 중이다.
앞서 새벽 4시까지 협상에 나섰으나 핵심 쟁점을 놓고 이견이 갈려 마라톤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허 행장은 전직원 담화문을 통해 "지금 우리는 내부의 ‘반목과 갈등’으로 날로 거세지는 고객의 질타와 싸늘해져만 가는 여론의 시선을 마주하고 있다"면서 "우리 스스로 우리의 일터를 저버리고 소홀히 한다면 고객의 실망과 그에 따른 사회적 파장은 상상 이상의 고통으로 우리에게 되돌아 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파업으로 우리의 고객이 경쟁은행의 품으로 돌아서게 된다면, 이번 파업이 진정 우리 모두를 위한 유일한 길이었다고 자신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이날 협상이 결렬되면 노조는 오후 9시부터 서울 잠실 학생체육관에서 전야제를 연 뒤 8일 1차 파업을 진행한다. 이후에도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오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2차 파업에 나서고, 순차적으로 5차 파업까지 계획하고 있다. 노사는 현재 크게 임금피크제 도입 시기와 페이밴드, 성과급을 포함해 3가지 부문을 두고 논쟁 중이다.

우선 성과급의 경우 이날 협상을 통해 허 행장이 "최종적으로 보로금(성과급)에 시간외수당을 더한 300%을 제안했다"고 밝힌만큼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임금피크제와 페이밴드은 아직 줄다리기 중이다. 이미 산별교섭에서 임금피크제 진입 1년 연장이 결정됐지만 국민은행은 부점장과 팀장급 이하의 진입 시기를 통일하겠다며 일괄 만 56세에 도달하는 다음달 초부터 임금피크제를 적용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이 경우 팀장·팀원 급의 임금피크제 도입 시기가 1년 연장이 아닌 수개월 연장에 그치게 된다고 반발하고 있다.

페이밴드는 직급별로 기본급 상한을 설정해 연차가 차더라도 승진을 못 하면 임금이 제한되는 제도다. 2014년 11월 신입 행원을 대상으로 적용해왔으며, 이를 폐지하느냐 전 사원에 확대하느냐가 쟁점이다.

■銀·당국 비상계획 마련
국민은행은 파업에 대비해 고객 불편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대고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총파업에 대비한 컨틴전시플랜(비상계획) 수립 및 종합상황실을 운영 중이며, 파업이 진행되더라도 전 영업점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파업 참가자가 많아 일부 영업점의 정상 운영이 어려울 경우 지역별로 거점점포를 운영할 방침이다. KB스타뱅킹, 인터넷뱅킹, 리브 등의 비대면 채널은 파업에 상관없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대부분 금융서비스를 모바일이나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 전국의 ATM기 역시 정상적으로 운영해 오프라인 채널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금융당국도 상황대응반을 위기대응협의회로 격상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국민은행의 총파업에 대비해 현재 상황대응반을 운영 중이다. 이날 오후 파업 전야제까지는 금융위 은행과장과 금감원 일반은행검사국장이 주재하는 대응반을 통해 파업 돌입과 관련한 상황을 수시로 점검한다. 금융위 전자금융과 등 정보기술(IT) 관련 부서도 업무를 지원한다.

총파업이 시작되면 대응반을 위기대응협의회로 격상시키고 금융위 금융산업국장과 금감원 은행감독국장 주재로 대응단계를 한 단계씩 상향, 운영할 계획이다.
상황이 심각해진다는 판단이 들 경우 현장 점검에 장차관급까지 참여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상황대응반은 파업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상태로 추후 파업 진행 상황에 따라 대응반을 격상하고 장차관도 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도 "총파업 상황에 따라 금융당국 직원을 현장에 파견하는 등 매뉴얼에 따라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ber@fnnews.com 박지영 임광복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