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연말을 보다 즐겁게 만드는 ‘12월 문화가 있는 날’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24 08:39

수정 2018.12.24 08:39

12월 문화가 있는 날
12월 문화가 있는 날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국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2018년 12월 ‘문화가 있는 날’과 해당 주간에는 전국에서 1930개의 문화행사가 국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방송 ‘알쓸신잡’에 출연하고 있으며, 소설 ‘살인자의 기억법’으로 유명한 김영하 작가가 ‘도시가 집이다’라는 주제로 2018년 마지막 ‘집콘’을 꾸민다. 방송과 강연에서 재치 있는 입담을 선보였던 김영하 작가는 현대사회에서 달라진 ‘집의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관객들과 함께 풀어나간다. 특히, 이번 강연은 벽면이 책으로 가득 찬 인천 송도의 북카페에서 열려, 책이 주는 포근함과 따뜻한 분위기가 강연과 어우러져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집콘’은 네이버 티브이(TV)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며,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기다리는 아쉬움과 설렘의 문턱에서, 가족 간 또는 이웃 간에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연말・성탄절 계기 공연,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경남 창원시 3·15 아트센터 소극장에서는 JTBC ‘팬텀싱어2’ 우승팀 포레스텔라의 구성원 배두훈, 강형호와 재즈밴드 프렐류드 등이 출연하는 ‘재즈 토크 크리스마스’가 열린다.

전석 30% 할인된 가격에 관람권을 구매할 수 있다. △전남 영광예술의전당에서는 강렬한 록 음악으로 무대를 압도하는 록밴드 워킹애프터유의 작은음악회 ‘워킹애프터유의 경쾌한 록’을 전석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서울 도봉문화정보도서관에서는 그림책 ‘크리스마스 선물’을 원작으로 한 어린이 음악 교육극 ‘음악으로 읽는 그림책-크리스마스 선물’이 무료로 진행된다.

△산타할머니가 들려주는 동화 구연, 과자집 만들기, 산타 피리 만들기 등 성탄절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박물관과 함께하는 메리크리스마스 앤 해피뉴이어, △초등학교 1~3학년생을 대상으로, 경제관념을 배울 수 있는 동화를 읽고 저금통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한 ‘새해맞이 저금통 만들기’, △7세 이상 어린이와 학부모가 함께 겨울 밤하늘에서 빛나는 별과 행성을 관찰할 수 있는 ‘별 보러 가요’ 프로그램도 지역민들의 참여를 기다린다.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영화와 공연, 프로스포츠 관람 할인으로 가족이 함께 문화를 즐기고, 할인 혜택으로 외식을 즐기는 ‘가족 나들이’가 새로운 문화가 되고 있다. 이번 달에는 배우 하정우와 이선균, 영화 ‘더 테러 라이브’를 연출했던 감독 김병우가 함께한 영화 ‘PMC: 더 벙커’가 개봉한다. 미래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남북한의 대치 상황을 그린 이 영화는 두 배우의 열연과 긴장감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블러드 다이아몬드’, ‘배틀 트랩’, ‘툼 인베이더’ 등 외화도 개봉한다. ‘문화가 있는 날’ 당일에는 오후 5시부터 9시 사이에 상영되는 일반 영화(2D)를 5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2018년의 마무리를 웃음으로 채울 수 있는 공연도 있다. △강박증 치료를 위해 상담소를 찾은 6명의 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린 연극 ‘톡톡’과, △송곳니도 없고 날지도 못하는 뱀파이어 소년 아더의 미스터리한 이야기를 그린 뮤지컬 ‘뱀파이어 아더’를 전석 40% 할인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다. △조선시대, 금주령, 전기수라는 흥미로운 배경과 소재를 바탕으로 탄생된 창작가무극 ‘금란방’도 40% 할인된 가격에 볼 수 있다.

연말을 맞이해 가족들과 함께 관람하는 스포츠 경기에도 혜택이 마련된다. 프로농구 DB 대 전주KCC, 안양KGC 대 부산KT, 울산모비스 대 창원LG 경기를 고등학생 이하 동반 가족에 한해 50% 현장 할인을 제공한다. 프로배구 V리그 삼성화재 대 현대캐피탈 경기도 초등학생 및 유소년 이하 동반 가족에 한해 50% 현장 할인을 제공한다.


한편, 26일에 2019년 ‘문화가 있는 날’ 공모사업 설명회가 열린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2018년 ‘문화가 있는 날’ 공모사업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2019년에 추진될 공모사업을 소개해 ‘문화가 있는 날’의 참여를 홍보한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문화가 있는 날’ 공식 누리집에서 사전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공식 유튜브 채널로도 생중계된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