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르노, 닛산에 긴급 주총 요청..경영 주도권 싸움 본격화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7 15:55

수정 2018.12.17 15:55

Nissan's signboard is seen behind a traffic sign at its showroom in Tokyo, Japan, December 14, 2018. REUTERS/Kim Kyung-Hoon<All rights reserved by Yonhap News Agency>
Nissan's signboard is seen behind a traffic sign at its showroom in Tokyo, Japan, December 14, 2018. REUTERS/Kim Kyung-Hoon
닛산자동차 최대 주주인 프랑스 르노가 닛산에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이 닛산 회장직에서 해임되자 주주총회를 통해 임원 선출 등에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 강경하게 나선 것으로 보인다.

17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르노의 실질적 최고책임자인 티에리 볼로레 최고경영책임자(CEO) 대행은 지난 14일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 사장 겸 CEO에게 서한을 보내 긴급 주주총회 개최를 요구했다.

볼로레 CEO 대행은 서한에서 도쿄지검 특수부가 곤 전 회장과 닛산을 금융상품거래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것은 "닛산의 최대 주주인 르노와 르노-닛산-미쓰비시 3사 연합의 안정에 큰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주총회는 문제를 개방적이고 투명성 높은 방법으로 의논할 최선의 기회"라고 주장했다.

■'포스트 곤' 체제 양측 불신
르노는 닛산 주식의 43.4%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주주다.
양사가 체결한 ‘개정 얼라이언스 기본합의서(RAMA)'에 따르면 르노는 닛산 이사회에 긴급 주총 개최를 요청할 수 있다. 사이카와 닛산 사장 겸 CEO가 이를 거부할 경우 닛산의 차기 주주총회는 내년 6월에 열릴 예정이다. 르노의 긴급 주총 요청은 닛산이 경영진에 르노측 인사를 배제하고 지분관계 재정립을 요구할 것을 사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WSJ는 "양사는 대외적으로는 파트너십 유지를 원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포스트 곤' 이후의 경영체제와 지분구조를 둘러싸고 서로 불신을 키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닛산은 지난달 곤 회장이 보수 등을 축소 신고한 혐의로 검찰에 체포되자 그를 회장직에서 해임했고, 일본 검찰은 최근 곤 회장을 기소했다.

곤 회장이 체포된 이후 닛산 이사회에서 르노 측 인사는 3명에서 2명으로 줄었고 닛산 내부에서 르노의 이익을 대변해줄 고위 임원은 완전히 사라졌다. 이에 르노 측에서 곤 회장의 후임을 선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닛산은 사이카와 사장 등 일본인 이사 중에서 회장을 선출하겠다며 르노측과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닛산 차기 주총은 내년 6월
닛산은 19년 전 경영 위기에 처해 르노로부터 출자를 받을 당시 체결한 RAMA에서 회장 등 최고위급 자리에 르노 출신을 1명 선출할 권리를 르노측에 부여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닛산 이사회는 지난달 르노 이사회에 보낸 서한에서 곤 회장이 르노가 지명한 3명의 이사 중 하나로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르노에게는 닛산 이사회 이사에 대한 추가 지명 권한이 없다고 주장했다. 르노가 곤 회장 겸 CEO를 해임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볼로레 CEO는 14일 서한에서 긴급 주총 개최를 요구하며 "경영 및 닛산 이사회와 고위경영진에 대한 르노의 지명을 포함한 다른 문제들에 대해 적절한 공개와 논의를 가능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르노는 닛산 주식의 43.4%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주주이다.
닛산도 르노 주식의 15%를 보유하고 있지만 르노는 닛산 주식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반면 닛산은 르노 주식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