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경제살리기 속도내는 홍남기] 경제현안 챙기기 나선 문 대통령… 확대경제장관회의 직접 주재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12 17:29

수정 2018.12.12 17:31

경제부총리 보고 月 1회→2회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7일 장관급 회의체인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처음으로 직접 주재, 내년도 경제정책 운영방안을 확정한다. 또 경제부총리의 정례보고도 기존의 월 1회에서 '2회 격주체제'로 전환한다. 내년 경제상황이 녹록지 않을 것이란 전망을 감안, 대통령이 직접 경제 현안을 챙기는 등 대응태세를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약 100분간 첫 정례보고를 받았다. 경제 현안에 대한 대화가 길어지면서 오전 11시에 시작한 보고는 당초 예정했던 1시간을 훌쩍 넘겨 낮 12시40분까지 진행됐다. 홍 부총리에게 임명장을 준 당일(지난 10일)도 20분짜리 환담시간을 40분으로 늘려 경제운영방향에 대해 머리를 맞댄 것으로 전해졌다.


첫 정례보고 자리에선 최저임금 속도조절, 근로시간 단축, 내년도 경제전망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전날 고용노동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최저임금의 정책효과를 정밀히 따져볼 것을 지시하며 "그래야 최저임금을 지금과 같은 속도로 나갈 수 있는 것인지, 안그러면 정말로 조정을 충분히 해야 하는 것인지 제대로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소득주도성장론에 대한 전면 수정을 예고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직접 주재할 것임을 밝혔다.
차기연도 경제정책방향은 기재부 장관이 확정해왔으나 내년도 정책방향은 대통령이 직접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정례보고를 격주로 할 수 있게 해달라는 홍 부총리의 요청에 "격주로 정례보고를 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면 그 내용을 국민들에게도 알리자"고 말했다.
홍 부총리가 경제부처 장관들과 청와대 수석이 참석하는 조율 모임, 즉 사실상의 서별관회의(정책조정회의)를 열겠다고 보고하자 "모임이 좀 더 투명하게 운영되고 활발하게 토의가 이뤄지도록 하라"며 이를 승인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