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편의점 '거리 제한'에 미니스톱 몸값 '들썩'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09 17:28

수정 2018.12.09 17:28

관련종목▶

내년부터 신규출점 어려워져 전국 2500여개 점포 가치 상승
미니스톱 가치 재산정 가능성
편의점 '거리 제한'에 미니스톱 몸값 '들썩'

편의점 근접출점 제한을 위한 '자율규약 제정'이 미니스톱 인수전의 주요 변수로 급부상했다. 신규 출점이 기존보다 어려워질 수 밖에 없는 만큼 미니스톱의 '몸값'이 올라 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당초 예정보다 '우선협상자 선정' 작업이 늦어지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9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신규 편의점 출점 거리를 50~100m로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하는 업계 자율규약이 제정되면서 기존 점포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줄어드는 만큼 가치는 올라 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자율규약안 심사를 맡은 공정거래위원회 측도 "편의점 자율규약은 업계 스스로 출점은 신중하게, 희망폐업은 쉽게함으로써 과밀화로 인한 편의점주의 경영여건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기존 점포 가치의 상승은 매각 작업이 진행중인 미니스톱의 가치 재산정 가능성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미니스톱이 전국에 보유하고 있는 2500여 개의 점포에 대한 가치가 자율규약 제정 전후로 달라질 수 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들은 "자율규약 제정으로 인해 당장 내년부터는 신규출점이 한층 어려워질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며 "미니스톱 인수전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입을 모았다. 현재 인수전은 롯데와 신세계, 사모펀드인 글랜우드PE 등 '3파전'으로 압축된 상황이다.

미니스톱도 자율규약 제정을 가격 상향 조정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예상이다. 당초 전망과 달리 본입찰 후 '우선협상자 발표'가 지체되는 이유도 이를 뒷받침한다는 분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수 뒤 가맹점 이탈 가능성과 타브랜드와 비교한 점포 분포 특성 등 만만치 않은 불안 요소 등을 감안할 때 당초 시장에서 책정하는 인수 가격은 미니스톱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하지만 자율규약 제정으로 인한 기존 점포 가치의 상승 가능성이 커지면서 분위기가 사뭇 달라질 수 밖에 없지 않겠냐는 전망이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렇다보니 업계내에서는 미니스톱은 한 차례 정도 유찰 시킬 수도 있다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자율규약 제정이 이미 노출된 이슈였던 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비록 확정 여부와 시기는 불확실했지만 거리 제한을 위한 자율규약 제정 추진은 이미 업계에서는 인지하고 있던 내용이었다"면서 "본입찰 과정에서 이미 금액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미니스톱 인수전은 지난 9월부터 수면위로 떠올랐고, 업계 자율규약 논의는 이보다 앞선 7월부터 공론화 됐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